테크레시피

큐비트 5천개 이상…양자컴퓨터 클라우드 서비스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제공하는 캐나다 디웨이브시스템즈(D-Wave Systems)가 양자 클라우드 서비스인 리프(Leap)에서 양자컴퓨터 차세대 모델인 디웨이브 어드밴티지 시스템(D-Wave Advantage System)을 포함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디웨이브 어드밴티지 시스템은 디웨이브가 2019년 2월 사양을 발표한 차세대 기기로 양지비트 수를 2,000개에서 5,000개 이상으로 늘렸다. 또 2019년 큐비트 결합 형태인 키메라(Chimera) 양자비트 결합 수는 6개였지만 새로운 페가수스(Pegasus)는 이를 15개로 늘렸다. 큐비트 결합수가 늘어나면 더 큰 규모 조합으로 문제를 적은 양자비트 숫자로 풀리게 된다.

새로운 플랫폼은 디웨이브 어드밴티지 시스템과 함께 최대 100만 개 변수에 문제를 실행할 수 있는 확장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능력을 결합해 고성능 실시간 하이브리드 양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하이브리드 양자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려는 기업을 위한 전문가와 파트너 커뮤니티를 묶은 디웨이브 런치(D-Wave Launch)도 함께 제공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