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무료 사용 가능한 초정밀 달 CGI 데이터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아티스트를 위한 3D 렌더링 소프트웨어에서 쓸 수 있도록 설계한 정밀한 달 CGI를 CGI 문 키트(CGI Moon Kit)로 무료 배포하고 있다. 이 키트는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심도 데이터까지 포함한 데이터 집합으로 세밀한 달 3D 지도를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 키트를 제작한 곳은 고다드우주비행센터 내 전문가 그룹. 달 CGI 데이터는 10년간 달 궤도에 있던 LRO(Lunar Reconnaissance Orbiter)에 탑재한 카메라 LROC로 촬영한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작성한 것이다. LROC가 한 번에 촬영할 수 있는 지역은 달의 극히 일부지만 LRO는 달을 주회하는 사이 촬영한 사진 여러 장을 합성해 한 데이터로 달 가시 영역을 이미지 데이터 하나로 만들었다. CGI에 있는 건 가시영역일 뿐이며 달 그림자에 해당하는 영역은 데이터화하지 않았다.

이미지는 24비트 RGB TIFF 파일이나 JPEG 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내려 받을 수 있는 데이터 최대 크기는 2만 7360×1만 3,680픽셀, 494.1MB로 상당하다.

LRO는 달 이미지 데이터 뿐 아니라 레이저 고도계인 LOLA를 이용해 깊이 데이터도 측정하고 있다. LOLA는 펄스 레이저를 달에 보내고 레이저가 되돌아올 때까지의 시간과 강도를 측정해 달의 요철에 대한 정보는 물론 달을 덮은 소재 데이터 분석을 한다. 따라서 달 특정 부분이 단단한 암석으로 덮여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게 된다고 한다.

LOLA의 심도 데이터를 활용해 만들어진 달의 디스플레이스먼트(Displacement) 맵도 배포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은 구체 표면에 붙이는 텍스처를 이용해 달의 요철 등을 현실감 있게 표현해 정확한 달의 CG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또 공개된 달 CGI는 과학 분야에서 이용하기 위한 게 아니라 에술 분야에서 이용하는 걸 가정하고 최적화한 것이다. 따라서 과학 응용 프로그램에서 달 CGI 데이터를 이용하고 싶다면 다른 소스 데이터를 이용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lswcap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