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방범 카메라 초인종인 아마존 링(Amazon Ring)은 수상한 사람이 보이면 이웃에서 알람을 해주는 구상을 내부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사내 자료를 통해 지역별로 시스템을 구축해 범죄를 보고하면 링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형태로 모니터링 사회를 확산시키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니터링을 계속 해 이웃 이메일 주소 6∼10개를 모으거나 경찰에 수상한 사람을 신고한 거주자, 링을 SNS로 확산시킨 사람 등이 할인 쿠폰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알람을 해주는 건 수상한 차량이나 작업원을 가장한 수상한 자, 이웃집 앞을 어슬렁거리는 사람, 차를 들여다보는 사상한 사람 등이다. 아마존은 알람을 받으면 링 카메라로 포착한 영상을 경찰에 통보해주는 절차를 지원한다. 만일 실제 범죄로 적발되는 신고자에게는 링 50달러 할인 프로모션 코드를 제공한다. 이런 방식으로 링을 더 판매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구상은 링이 지난해 아마존에 10억 달러 인수되기 전 얘기이며 이 구상은 오래 가지 못하고 끝났다고 한다. 이 구상은 2017년 폐지됐다는 것. 링보다 나중에 출시된 앱인 디지털 네이버후드 워치(Digital Neiborhood Watch)의 경우 이 같은 이웃집에 온 수상한 사람을 신고해도 50달러 할인 쿠폰 같은 건 없다.
한편 내부 문서에 따르면 아마존 링은 이미 미국 내 225개 경찰 기관과 제휴를 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