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박스360스토어, 19년 역사 막 내렸다

지난 2005년 11월 22일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 가정용 게임기인 엑스박스 360(Xbox 360) 내장 게임 스토어인 엑스박스360스토어가 현지 시간 2024년 7월 29일 마침내 폐쇄됐다. 이로 인해 엑스박스360에서는 새로운 게임 및 다운로드 콘텐츠(DLC)를 구매할 수 없게 됐다.

2023년 8월 마이크로소프트는 2024년 7월 29일부로 엑스박스360에서 엑스박스360스토어와 온라인 게임 스토어인 엑스박스게임스토어(Xbox Games Store)에서 새로운 게임, DLC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구매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폐쇄에 앞서 엑스박스360스토어에서 게임 세일을 실시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게임기인 엑스박스 원이나 엑스박스 시리즈 X/S에서 엑스박스360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 스토어 폐쇄 뒤에도 엑스박스360 타이틀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엑스박스360용으로 출시된 게임 중에는 패키지 버전이 존재하지 않고 하위 호환성도 없는 타이틀이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해 레트로 게임 보존 활동을 하는 비영리 단체인 비디오게임역사재단(Video Game History Foundation) 측은 엑스박스360스토어가 완전히 폐쇄되어 수백 종류 게임과 DLC가 시장에서 사라지고 합법적으로는 접근할 수 없게 됐다며 게임 보존을 위해 저작권법을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케이크를 준비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게시했다.

엑스박스360스토어 폐쇄로 인해 엑스박스360과의 추억을 게시하는 인터넷 사용자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레딧에서는 엑스360 타이틀에 관한 옛날 이야기를 나누는 사용자나 스토어 폐쇄로 인해 일부 타이틀이 레트로 게임 컬렉터 사이에서 가격이 폭등할 것이라는 주제로 열띤 논의를 벌이는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엑스박스 전 임원인 래리 허브(Larry Hryb)는 엑스박스360 출시 이후 19년이 지나고 좋은 건 모두 끝을 맞이한다며 엑스박스360스토어 판매 콘텐츠와 업데이트를 커뮤니티와 공유할 수 있었던 건 자신에게 기쁨이었다며 즐겁고 공정하게 플레이하고 피드백을 줘서 감사하다며 플레이어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한편 엑스박스360과 동세대 가정용 게임기인 닌텐도 위(Wii)는 2019년 자체 온라인 게임 스토어 기능인 위 쇼핑 채널 서비스를 종료했지만 소니 플레이스테이션3은 지금도 온라인 스토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IE는 한때 PS3와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콘텐츠 신규 구매 기능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지만 사용자 반발로 인해 서비스 지속을 결정하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