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음악 생성 AI 스테이블오디오 2.0 나왔다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개발사로 잘 알려진 스태빌리티AI(Stability AI)가 음악 생성 AI인 스테이블오디오 2.0(Stable Audio 2.0)을 공개했다.

스테이블오디오 2.0은 텍스트로 지시하기만 하면 음악을 생성할 수 있는 AI. 사용하려면 스테이블 오디오 웹앱을 연 다음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한다.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등록할 수도 있다. 약관 동의 체크박스를 누르면 음악 생성 준비가 끝난다.

음악을 생성하려면 화면 왼쪽 텍스트 입력 창에 만들려는 음악에 대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생성할 음악 길이(최대 3분)를 결정한 뒤 생성 버튼을 누르면 된다. 3분 길이 음악은 2분 남짓이면 생성할 수 있다. 생성한 음악은 아래에서 들어볼 수 있다.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생성한 음악을 활용해 생성한 음악과 비슷한 음악을 생성(Use as input)할 수도 있다. 생성한 음악 파일은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 플랜에선 MP3 또는 비디오로 내려받을 수 있다. 비디오를 선택하면 MP4 포맷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물론 스테이블 오디오는 기본적으로 사용은 무료이며 무료 플랜은 매월 20개 음악 생성 토큰을 받을 수 있다. 스테이블 오디오 2.0을 사용한 음악 생성에선 1곡당 토큰 2개를 소비하니 무료 플랜으로는 매월 10곡을 생성할 수 있다. 유료 플랜을 선택하면 매월 필요한 토큰 수를 늘릴 수 있다. 프로는 500토큰, 스튜디오는 1,350토큰, 맥스는 4,500토큰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