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 오정보 확산하는 계정도 광고 수입 얻고 있다?

오정보 감시 단체 뉴스가드 조사에 따르면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인 오정보를 확산하는 계정도 엑스 프리미엄 광고 수익 분배 프로그램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르면 2023년 11월 13∼22일까지 엑스에 게시된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 30건과 함께 게재된 광고를 추적 조사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가 열림된 횟수는 합계 9,200만 회 이상이었다고 한다. 덧붙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를 투고한 건 각각 10만 명 이상 팔로어를 가진 엑스 계정 10개로 이들은 오정보 슈퍼 확산자로 분류한 계정이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인 오정보 투고에선 이미지가 AI에 의해 생성된 것이며 잘못된 주장을 실시하고 있다. 이 게시물 아래에는 피자 모자 광고 게시물이 표시되어 엑스 프리미엄 광고 수익 프로그램 대상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 아래에 게재된 광고는 86개 주요 브랜드와 비영리단체, 교육기관, 정부에 의한 200건 광고였다고 한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돤한 음모론적 오정보 예를 보면 보수적 팟캐스터가 AI로 생성한 하마스에 살해된 아이 사진을 공유했다고 주장하는 투고다. 이는 분명히 오정보였지만 커뮤니티 노트가 추가되지 않은 채 2,240만 회 이상 열람됐다고 한다.

뉴스가드 측에 따르면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에 대해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대한 가장 심각한 허위 또는 오해를 초래하는 주장 일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뉴스가드는 오정보 데이터베이스에서 이전에 실수를 폭로했던 것이다.

뉴스가드 조사 결과는 엑스가 헤이트 스피치나 허위 주장에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의문시하는 보도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엑스는 선도적인 광고주 콘텐츠가 반유대적 게시물 아래에 표시된다는 보도에 대해 소송을 건 바 있다. 이 보도에 따라 애플이나 디즈니 등 대기업이 엑스에 광고 출고를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또 엑스는 뉴스가드 조사 보고서가 공개되기 전 뉴스가드가 엑스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요약한 보고서를 게시하려 한다며 이들은 이런 보고서를 이용해 기업에 사실 확인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압박하며 아직 보고서 데이터를 전혀 보지 못했지만 게시 전 모든 언론에 대해 주장 근거가 되는 데이터를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또 보고서 기반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며 뉴스가드를 비판했다.

이에 따라 뉴스가드는 조사 대상 게시물 목록을 올렸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 10월 모더레이션 도구인 커뮤니티 노트로부터의 수정이 포함된 투고에선 엑스 프리미엄 광고 수익 분배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엑스 광고 수입 분배 조건에도 엑스 사용자에 의한 계약 위반 행위가 발각된 경우에는 광고 수입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쓰여 있다. 다만 이런 엑스 사용자에 의한 계약 위반 행위가 엑스 이용 약관을 위반하는 걸 의미하는지, 복수 페이지에 걸친 규칙을 위반하는 걸 의미하는지는 불분명하다.

또 뉴스가드가 조사한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 30건 중 15건에는 커뮤니티 노트가 첨부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 수익 분배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고 한다. 덧붙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에 관한 음모론적 오정보 아래에 게재된 광고에는 FBI나 대만 문화부 등 정부기관 광고도 포함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