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도메인 사업 매각한다

웹사이트 호스팅 서비스 제공 기업인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가 구글 도메인 등록 서비스인 구글 도메인(Google Domains) 자산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구글 도메인은 도메인 1,000만 개를 내놓고 서비스를 종료한다.

스퀘어스페이스는 6월 15일 구글 도메인 등록 및 관련 고객 계정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구글 도메인에서 호스팅되는 도메인 1,000만 개는 스퀘어스페이스로 마이그레이션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스퀘어스페이스는 거래 완료 이후 최소 12개월간 기존 구글 도메인 고객 업데이트 가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구글 도메인 고객이 스퀘어스페이스에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기타 제품을 채택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전환 기간 중 스퀘어스페이스는 구글 도메인 제품을 제공하는 구글 인프라를 활용해 원활한 도메인 전환을 실현할 방침이다.

스퀘어스페이스 측은 이번 계약에 대해 도메인은 인터넷 인프라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 존재에 필수적 부분이라며 자사 도메인 제품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해온 만큼 신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원활한 전환 보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측은 앞으로 몇 개월간 원활한 고객 전환을 지원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며 스퀘어스페이스는 구글 도메인에서 마이그레이션할 고객이 도메인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타 도구를 제공하고 도메인 판매와 관리 통합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구글 도메인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구글 도메인 계정에 곧바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현 시점에서 아무 것도 할 필요가 없다면서 도메인은 스퀘어스페이스에 의해 소유되며 마이그레이션 기간 후 스퀘어스페이스로 관리된다는 설명이다.

인수가 끝나면 구글 도메인에서 직접 도메인을 구입한 고객과 구글 워크스페이스 등록을 통해 도메인을 구입한 고객은 모두 스퀘어스페이스 고객이 된다. 구글 도메인을 통해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구입하면 모두 스퀘어스페이스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워크스페이스 관련 구독은 스퀘어스페이스 계정에서 관리할 수 있다. 이용료 청구도 당연히 스퀘어스페이스 계정을 통한다. 지금은 고객이 취해야 할 액션은 없으며 거래가 승인되면 세부 사항은 고객에게 통지된다. 물론 구글 도메인 내 도메인이 스퀘어스페이스로 관리되기 전에 도메인을 다른 등록 기관으로 옮길 수도 있다.

보도에 따르면 스퀘어스페이스에 의한 구글 도메인 사업 인수액은 1억 8,000만 달러라고 한다. 이번 사업 인수는 2023년 3분기 완료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