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간 음핵에는 1만 개가 있는 신경 종말이 있다는 게 밝혀졌다. 미국 오레곤건강과학대학은 음경 형성 수술을 받은 트렌스젠더 환자 7명 협력을 받았다. 이들은 환자 음핵과 팔, 허벅지 등 조직을 이용해 음경을 형성하지만 이 때 음핵 조직 일부를 제공해준 것.
연구팀이 주목한 건 음핵 등신경. 이는 피부 바로 아래를 질 옆을 따라 음핵 귀두까지 이어진다. 등신경 변수를 현미경으로 1,000배 확대하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신경 수를 세었다. 그 결과 평균적인 음핵 등 신경 수는 5,140개로 나타났다. 인간 몸은 좌우 대칭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를 2배로 한 1만 280개가 평균적인 음핵 등 신경 수라고 한다. 음핵에는 등신경 외에도 신경이 있기 때문에 실제 신경 종말 수는 더 많을 것이다.
어디까지나 일부 샘플에 의한 소규모 연구이며 이 수치로 음핵 신경 수를 단언할 수는 없다. 다만 음핵 신경 수 관련 연구는 이번이 처음으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음핵 신경 8,000개보다 훨씬 많다.
연구팀은 이를 성의학 관련 학회에서 발표했지만 이를 정리한 최종 논문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전 세계 인구 절반에 음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학과 미디어에서 음핵이 각광받는 일은 최근까지 없었다며 지난 몇 년간 말해온 신경 수 8,000개라는 건 1970년대 책을 바탕으로 한 정보라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음핵 뿐 아니라 음핵 귀두와 남근 귀두에 대해서도 연구를 계속할 방침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