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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극한까지 줄인 시트로엥 콘셉트 EV

탈탄소화와 지속 가능한 사회를 목표로 기업마다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가운데 유럽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트로엥이 가족용 콘셉트 전기 픽업카인 올리(OLI)를 발표했다. 어원은 전부 전기라는 뜻(ALL-E)으로 100%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기존 가족용보다 가볍고 저가인 차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체 디자인 뿐 아니라 빨간색 인테리어, 대용량 받침대 등 여러 특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건 차를 구성하는 재료나 파트가 적다는 것이다. 시트는 기성품보다 80% 적은 재료로 이뤄져 있는 벌집 구조로 소재 사용량을 줄였다. 천장과 보닛도 허니컴 구조 골판지 소재를 유리섬유 강화 패널로 끼워 폴리우레탄 수지로 코팅, 경량화와 내구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재료비가 낮을 뿐 아니라 경량화에 의해 항속거리가 늘어난다. 최고 속도는 109km/h로 비교적 저속이지만 이는 충전 소비 효율을 살린 설정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배터리는 40kWh로 400km 거리를 달릴 수 있다.

유리 사용도 가능한 한 적게 억제하고 있다. 곡면이 아니라 평평하게 해 가공에 들어가는 수고를 줄이고 있다. 바디에 설치된 통풍구 덕에 에어컨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친환경적이다. 음향 설비는 탈착할 수 있는 무선 스피커를 스마트폰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발상을 담았다. 자동차 오디오나 배선이 없어져 경량화에 공헌한다. 또 스마트폰은 자동차 컴퓨터와 연동되어 빠뜨릴 수 없는 장치다.

사용한 재료는 더 재활용 가능하다는 점도 지속 가능성에 한 몫 한다. 대부분 부품은 모듈식처럼 곧바로 교환할 수 있다. 부딪힌 범퍼도 곧바로 신품이 되어 수리 가격이 저렴하게 끝난다. 전후 범퍼나 좌우 문을 바꿀 수 있다는 점도 획기적이다. 타이어에도 천연 고무를 사용하는 등 철저하게 낭비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담았다.

올리는 이전 모델인 소형 전기차 아미(ami)에서 파생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실험적인 콘셉트로 끝나지 않고 제품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볼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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