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중소기업이 아마존에 스토어 페이지를 세울 수 있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는 2000년 시작됐다. 하지만 누구나 자유롭게 상품을 내놓을 수 있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는 품질이 나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너무 많다. 보도에선 중국 업체가 너무 늘어나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기능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는 출시 초기 제조사와 중개업자, 판매자, 아마존이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게 했고 그 결과 가격 인하를 부르고 소비자에게는 유익해졌다. 보도에선 아마존 측 목적은 재고에 드는 비용을 늘리지 않고 상품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며 외부 업체에 재고 관리를 맡기면서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됐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아마존이 2010년대 중반 많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중국 업체와 판매업체와 일하면서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출품자로 중국 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급증했다. 조사기업 마켓플레이스 펄스 데이터에 따르면 아마존 출품자 상위 1만 명 중 중국에 거점을 둔 업자 비율은 216년 20%였지만 2020년 말에는 거의 50%까지 늘었다.
그리고 중국 판매자는 유명 브랜드를 싸게 파는 게 아니라 아마존 종합 랭킹에서 상위에 상품을 표시하고 파는 방침으로 사업을 전개했다. 검색 알고리즘에 최적화하는 것으로 다른 출품자와 같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도 상위 출품자는 검색 랭킹 상위에 표시되어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출품자로서 지명도가 오르게 된다. 또 아마존 리뷰나 별 평가 시스템, 아마존 추천 태그로 전혀 무명인 브랜드나 상품이어도 일정 이상 품질은 보증되는 것 같은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주는 전략도 취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중국 출품자가 제공하는 상품에는 위조 브랜드나 소비자 호보 기준을 지키지 않는 것도 많다. 물론 미국에 거점을 둔 출품자에게도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품질이나 서비스가 좋다고 평가되는 중국계 브랜드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아마존에 출품한 중국 업체는 상품 품질이나 서비스 질이 나쁘다는 게 널리 알려지게 된다.
보도에선 아마존이 중국 업체에게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를 해바아며 벌어진 문제는 최근 몇 년간 더 밝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2019년 아마존에서 취급이 금지된 상품이나 안정성이 낮은 상품, 오해를 초래하는 표시가 된 상품 등 수천 개 이상을 아마존에서 발견했다. 하지만 대부분이 중국 판매자에 의해 판매되고 있었다고 한다. 또 2021년 5월에는 아마존에서 상품에 가짜 리뷰를 작성하도록 요청하는 업체와 고객 존재가 20만 건 이상 개인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베이스 유출로 밝혀지기도 했다.
아마존에서 브랜드를 확립하려면 아마존이 본거지를 둔 미국에서 상표를 등록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미국 특허상표처에는 새로운 상표가 대량 등록 신청되기도 한다.
물론 아마존도 손을 놓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1만 2,000명과 9억 달러를 들여 250만 건 이상 부정한 출품자 계정을 차단했다. 또 2021년 9월말 가짜 리뷰 등이 많은 중국 브랜드 계정을 600개 이상 삭제하기도 했다.
아마존 상품 판매 업체 대상 컨설팅 기업인 애비뉴7미디어 측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측도 대책을 취하고 있지만 금지된 비겁한 전술을 사용하는 업체와 이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는 건 분명하다고 말한다.
아마존에 출품하는 소규모 중국 업체를 흡수해 확대하는 애그리게이터도 등장하고 있다. 중국 업체가 아마존에서 판매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선 아마존에서 브랜링과 광고 출고, 상품 관리에 대응할 자금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판매업자는 판매 사업을 지속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애그리게이터가 소규모 출품자로부터 판매 사업을 인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특정 국가에 본사를 둔 업체를 단속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보도에 따르면 추방된 업체 중 상당수는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고 한다. 그래도 아마존에 출품을 포기하지 않는 중국 업체가 존재하는 건 아마존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주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앵커(Anker)는 제품 판매 플랫폼을 거의 아마존만으로 좁히며 2021년 기준 10억 달러 매출을 아마존에서 올리고 있는 등 아마존을 기회 삼아 글로벌로 도약한 중국 기업 예라고 할 수 있다. 한 중국 투자자는 중국에 거점을 둔 기업이 구미에서 소비자를 획득하려면 단순한 사실이지만 아마존을 이용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더 넓게 보면 아마존은 계속 성장하는 플랫폼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수도 있다. 제프 베조스는 고객을 제일로 삼는다고 말했지만 고객을 속이는 무명 브랜드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