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요구사항 미충족 앱, 구글플레이에서 숨긴다”

안드로이드 API 수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API를 식별하는 숫자로 앱이 최신 API 수준을 지정해 사용자 측 보안과 성능을 높일 수 있다. 그런데 구글플레이에 공개된 앱 중에는 몇 년간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고 API 수준이 오래된 것도 존재하고 있으며 구글은 API 수준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이전 앱을 구글플레이에서 숨기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구글플레이에서 게재하는 앱에 대한 API 수준 요구 사항이 설정되어 있으며 새로 게시하는 앱과 앱 업데이트는 최신 버전 이전 API 레벨을 포함해야 한다. 하지만 시장 조사 기업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구글플레이에는 앱 350만 건이 존재하며 그 중에는 몇 년 이상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아 API 레벨 오래된 앱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는 버전 업마다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보호를 높이고 있지만 최신 API 수준을 지원하지 않는 앱에선 이런 보호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기기가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를 탑재하더라도 이전 API 수준 앱을 설치하는 건 보안 측면에서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구글은 최신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앱 API 수준 요구 사항을 더 엄격하게 하기로 결정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API 레벨 요구 사항에선 2022년 11월 1일 이후 안드로이드 최신 주요 출시 시점부터 2년 이내 API 레벨을 지원하지 않는 앱은 해당 API 레벨보다 새로운 버전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기기를 구글플레이에서 더 이상 표시되지 않게 해 설치할 수 없다. 이 요구 사항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조정된다고 한다.

덧붙여 구글플레이에서 숨겨지는 건 한 번도 설치 또는 구입한 적 없는 앱 뿐이며 과거 설치 또는 구입한 앱에 대해선 API 레벨이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구글플레이에서 찾을 수 있다. 또 안드로이드 버전이 이전 기기인 경우 설치된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API 수준 앱도 표시된다.

구글은 구글플레이 앱 대부분은 이미 이런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며 또 앱 API 수준을 바꾸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개발자는 개발자 콘솔을 통해 6개월 연장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을 2022년 후반부터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