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페인,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규정 시작해

암호화폐(cryptocurrency)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채굴에 대량 전력이 사용되고 있거나 기존 통화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이나 인도 등에서 암호화폐 불법화 움직임이 있다. 이런 가운데 새롭게 스페인 증권거래위원회가 암호화폐 인플루언서에 대한 규제를 발표했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 암호화폐를 규제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으며 2021년 9월에는 중국인민은행이 암호화폐에 관한 사업 활동은 불법적 금융 활동이라고 명언하고 암호화폐와 관련한 서비스 제공 금지를 선언했다. 더구나 2021년 11월에는 인도준비은행 총재가 중앙은행은 거시 경제와 금융 안정 관점에서 암호화폐가 심각한 우려를 안고 있다고 발언한 뒤 인도 정부가 암호 자산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스페인 증권거래위원회에 의한 규제는 10만 명 이상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한 것. 해당 인플루언서는 암호화폐에 관한 캠페인을 실시하기 10일 이상 전에 스페인 증권거래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

이 규제에 의해 스페인 증권거래위원회는 암호화폐 캠페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감시 가능하게 되어 캠페인 중 투자에 따른 위험 등 경고를 포함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는 것. 또 규제 개시 시기는 2022년 2월이다.

참고로 스페인 증권거래위원회는 이전부터 인플루언서에 의한 암호화폐 캠페인에 엄격한 태도를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