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81(Firefox 81) 정식 버전이 공개됐다. 파이어폭스가 보이지 않을 때에도 키보드나 헤드셋 미디어 컨트롤키를 이용해 음악과 동영상 재생 제어가 가능해졌고 새로운 테마 추가, PDF로 쓰기 등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먼저 키보드와 헤드셋에 붙어 있는 재생 버튼과 정지 버튼을 이용해 파이어폭스에서 재생 중인 음악이나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다른 탭을 열고 있을 때에는 물론 파이어폭스를 백그라운드에 둔 상태에서도 이 기능을 이용해 음악이나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다.
다음은 기본 테마와 다크 테마, 라이트 테마 외에 외관을 화려하게 바꾼 새로운 테마인 알펜그로우(Aplenglow)를 추가했다. 테마는 메뉴 추가 기능에서 테마를 열어 바꿀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PDF로 쓰기 필드나 확인란이 설정되어 있으면 파이어폭스에서 입력할 수 있게 됐다.
동시에 PDF 뷰어 외형도 업데이트했다. 또 3가지 포맷 파일(xml, svg, webp)을 내려 받은 뒤 직접 파이어폭스에서 볼 수 있게 됐고 아이프레임 요소 샌드박스(sandbox) 속성에 얼라우 다운로드(allow-downloads) 설정 가능, 아이프레임 요소에서 특성(mozallowfullscreen)을 삭제하고 대신 설정(allow =”fullscreen)을 토해 전체 화면 구성을 허용할 수 있다. CSS 가상 요소에서 요소(:: – moz-focus-outer) 삭제, 헤더(Content-Disposition) 처리 개선, 공백을 포함한 인용되지 않은 파일명이 해당 헤더에 설정되어 있는 경우 적절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그 밖에도 수많은 보안 픽스가 포함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