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영상에 추가 정보를…” 유튜브, 노트 기능 실험중

유튜브는 사용자가 동영상 아래에 주석을 달아서 해당 동영상이 패러디인지 실제 영상인지 등 추가 정보를 다른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노트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 기능은 엑스 커뮤니티 노트와 유사한 기능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유튜브 공식 도움말에 따르면 노트는 다른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정확하거나 모호한 것으로 보이는 동영상에 대해 제출할 수 있다. 이 노트가 있으면 노트가 달린 동영상이 패러디인지를 알릴 수 있고 오래된 영상이 현재 사건인 것처럼 잘못 묘사된 동영상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노트를 달려면 동영상 아래 노트 추가를 탭해 정보를 입력하고 전송 버튼을 탭하면 된다. 전송된 노트는 다른 사용자에 의해 리뷰되고 다양한 관점에서 더 많은 이들이 유용하다고 평가한 경우 공개되어 동영상 아래에 표시된다. 노트 작성자는 익명으로 처리된다.

노트를 쓸 수 있는 사람은 6개월 이상 된 유튜브 채널 보유자로 제한되며 현재는 미국 거주 사용자만 대상이다. 대상자에게는 초대장이 발송될 예정. 노트 평가는 사람이 하게 되는데 유튜브 검색 결과나 추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들이 담당할 것이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엑스 커뮤니티 노트와 거의 동일하다. 커뮤니티 노트 역시 다양한 관점을 가진 여러 사용자가 유용하다고 평가한 경우 게시물 바로 아래에 주석으로 표시되는 기능이다. 유튜브에 따르면 노트는 소스에서 직접 텍스트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자신의 말로 작성해야 하며 명확하고 유용한 맥락을 추가해야 한다. 유용한 노트를 작성하는 팁으로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정보원을 인용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며 중립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의견 표명은 피하는 것 등이 제시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