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가 NFT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메타는 2022년 5월 일부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NFT 기능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이후 6월에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페이스북에서도 NFT 기능 테스트를 개시했다. 8월에는 인스타그램에서 NFT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을 전 세계 100개국 사용자로 확대해 많은 사용자가 NFT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만들거나 수집한 NFT를 표시하는 것으로 NFT를 제작, 구매, 판매하는 기능이 들어간 건 11월이다. 다만 NFT 제자과 판매 기능도 일부 크리에이터에 한정 제공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2023년 3월 스테판 카스리엘(Stephane Kasriel) 메타 핀테크 책임자가 인스타그램에서 NFT 지원을 축소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회사 전체에서 어디에 우선 중점을 둘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며 현 시점에선 디지털 컬렉티브, 그러니까 인스타그램에서 NFT를 지원하는 기능을 축소해 크리에이터나 사용자,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다른 방법에 주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현실과 메타버스 모두에서 제품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사용자, 앱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다며 다양한 기능을 출시하며 얻은 지견이 많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크리에이터와 기업이 팬과 이어지고 돈을 벌 기회를 창출하는 건 계속 우선순위이며 메시징과 릴 비용을 늘리는 등 스케일 메리를 낼 분야에 주력하겠다고 덧붙이며 NFT 지원을 축소하는 대신 크리에이터나 기업 이익으로 이어지는 기능 확대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앞으로 사용자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핀테크 도구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나갈 것이며 메시징 결제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혀 메타 결제 서비스인 메타 페이(Meta Pay)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메타는 NFT에서 메타 페이 같은 크리에이터가 메타 플랫폼에서 직접 돈을 벌 수 있는 기능에 대한 투자로 전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인스타그램 릴에서 크리에이터가 광고 수입을 얻을 방법을 테스트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결정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 NFT 제작과 판매 기능,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NFT 공유 기능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종료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메타 NFT 지원 종료에 대해 NFT 크리에이터 일부에서 비판이 나오고 있다. 메타버스 구축에 주력하고 있지만 메타는 2022년 4분기 메타버스 관련 부문인 리얼리티랩 부문에서 42억 8,000만 달러 영업손실을 계상했다. 리얼리티랩 부서 영업손실이 메타의 대규모 인력 감소로 이어졌을 가능성도 지적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