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2023년 1월 갑자기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막았다. 이에 대해 트위터는 자사는 오래된 API 규칙을 시행하고 있지만 그 결과 일부 앱에서 작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공식적으로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금지했다고 발표했다.
1월 트위터에선 일부 인증 오류가 발생하고 타임라인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타사 클라이언트 앱 트윗봇(Tweetbot) 개발자는 트위터가 API를 갑자기 사용할 수 없게 한 건 의도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트위터는 이들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사용할 수 없게 된 문제에 대해 트위터 API 규칙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지만 세부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트위터는 1월 19일 개발자 약관을 조용히 업데이트하고 트위터 앱 대체 또는 유사 서비스, 제품을 만들거나 만들려는 라이선스 자료 사용 또는 액세스를 금지하는 항목을 추가했다.
2023년 1월 19일 이전 개발자 약관에는 없던 이 항목을 통해 트위터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만들 수 없게 됐다. 갱신된 새로운 개발자 규약은 5,000자에 달하는 장문이지만 이번 갱신으로 추가된 건 위 내용이 전부다.
트윗봇과 페닉스(Fenix) 같은 타사 클라이언트 앱은 사용자가 싫어하는 광고나 기타 기능이 없기 때문에 열렬 지지자를 얻는다. 트위터는 2021년 이전에 개발자 정책을 업데이트하고 타사 앱 개발자와의 관계를 개선했다. 하지만 트위터가 일론 머스크에 인수되면서 타사 개발자와 손잡겠다는 생각은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타사 클라이언트 앱인 페닉스 안드로이드 버전은 이미 구글플레이에서 삭제됐지만 iOS 버전은 API에 대한 액세스가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다른 타사 클라이언트 앱은 앱스토어에서 앱을 삭제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결정에 따라 16년 동안 계속 업데이트된 타사 트위터 앱인 트위터리픽(Twitterrific)이 개발 종료를 발표했다. 트위터리픽은 2007년부터 개발되어 온 첫 타사 트위터 앱 중 하나로 애플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트위터 투고를 트윗(tweet)이라고 부르게 된 건 트위터리픽 덕이며 트위터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푸른 새 역시 이 앱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트위터가 개발자 약관을 업데이트하면서 트위터리픽도 개발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