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대러 반도체 수출 제한 나선 대만

대만 경제부가 대만에 본사를 둔 기업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반도체 수출 제한을 발표했습니다. 이 제한에 따라 대만에서 러시아로 수출할 수 있는 반도체는 2000년 등장한 플레이스테이션2에 탑재된 CPU보다 저성능인 것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 제한으로 대만에 본사를 둔 기업은 다음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반도체를 러시아와 벨라루스로 수출할 수 없는데요. 먼저 계산 처리 능력이 5기가플롭스 이상으로 동작하고 주파수가 25MHz 이상, ALU 비트 사이즈가 32비트 이상, 데이터 전송 속도 초당 2.5MB 이상 상호 접속 성능을 갖춘 0.4나노초 미만이라고 합니다.

광대역 사업자인 코러스가 25Gbps라는 통신 속도를 실증했다는 소식입니다. 2022년 5월 뉴질랜드에서 실시한 데모에선 8Gbps 대칭형 하이퍼 파이버 통신과 울트라패스트 브로드밴드 상향 900Mbps, 하향 550Mbps 파이버 통신을 동시 사용하는 것으로 21Gbps 처리량을 실현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회사 측은 더 빠른 광대역 서비스는 산업용 메타버스, 사물인터넷, 저지연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만 있으면 고해상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메진은 텍스트로도 자연스럽게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입니다. 언어 모델 크기를 늘리면 샘플 충실도와 이미지, 텍스트 무결성이 크게 향상된다고 하는데요.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변환하는 모델 정밀도를 평가하기 위한 인간 평가자 벤치마크를 이용해 3개 모델을 비교한 결과 어떤 척도에서도 이메진이 앞섰다고 합니다.

영국 존이네스센터 연구팀은 유전자 편집을 통해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토마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토마토 과일 하나에는 28g 참치와 같은 비타민D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토마토 과일 영양가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된 잎을 보충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또 가지와 감자 등도 토마토와 같은 생화학적 경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연구팀은 유사한 유전자 편집 기술을 사용해 더 영양가 높은 야채를 생산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14년간 메타 최고 집행 책임자 COO를 맡고 메타 첫 여성 임원으로 직장에서 여성 문제 해소에도 노력해온 셰릴 샌드버그가 2022년 가을 퇴임을 밝혔습니다. 마크 주커버스 메타 CEO는 셰릴이 훌륭한 사람이자 리더이자 파트너, 친구였다며 그녀가 자신에게 많은 걸 알려줬으며 회사를 다니며 아이를 키우는 과제를 극복하고 자신과 아내를 지원해주는 등 파트너십은 항상 단순한 사업보다 깊은 것이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