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이픽스잇, 스팀덱 수리용 부품 목록 공개해

PC 게임 플랫폼인 스팀이 발표한 휴대용 게이밍 PC인 스팀덱(Steam Deck) 수리용 교체 부품을 수리 업체 아이픽스잇(iFixit)이 판매하는 계획이 밝혀졌지만 이번에 어떤 부품이 취급될지 밝혀져 눈길을 끈다.

스팀 운영사인 밸브는 2022년 2월 스팀덱 교체 부품을 아이픽스잇에서 판매한다고 발표했지만 이 때만 해도 다른 세부 사항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5월 21일(현지시간) 아이픽스잇이 취급하는 스팀덱 수리교환용 부품이 발표됐다. 아이픽스잇이 취급하는 수리용 교환 부품 중 가장 충격을 받을 만한 건 AMD 칩(Aerith)을 탑재한 메인보드로 350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또 아이픽스잇이 판매하는 스팀덱 수리용 교체 부품 중에는 기존 모델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부품도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스토리지가 512GB 모델에만 탑재되는 안티글레어 스크린이나 더 조용한 팬도 따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부품으로 교환하는 것보다 스팀덱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가능하다.

아이픽스잇은 스팀덱을 직접 수리하기 위해 필요한 공구를 모두 정리한 수리 키트도 5달러에 판매할 예정. 수리용 교체 부품 중 가격이 밝혀지지 않은 건 스팀덱용 배터리다. 아이픽스잇 측은 스팀덱을 수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수리 절차 가이드와 부품을 포함한 모든 솔루션을 구축했지만 배터리를 수리하기 위한 솔루션은 포함하지 않았다며 밸브와 협력해 배터리 수리를 위한 솔루션을 구축할 걸 약속했다. 그 밖에 이번에 공개된 수리용 교환 부품에는 십자키나 버튼, 전자 실드, 리본 케이블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교환 부품만으로 스팀덱을 조립할 수는 없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