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오리지널 거의 폐쇄한다

2022년 1월 18일 유튜브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인 로버트 킨셀이 유튜브 오리지널 프로그램 제작 부문인 유튜브 오리지널(YouTube Originals)을 거의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유튜브 오리지널은 2016년 시작해 베스트 키드 공식 속편, 저스틴 비버 다큐멘터리 시리즈 등 프로그램을 제작한 바 있다.

유튜브 오리지널은 처음에는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을 위해 독점 전달하는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설립됐다. 유명 크리에이터를 모아 제작한 오리지널프로그램 중 일부는 성공했지만 유튜브는 이후 당초 방침을 바꿔 2019년 9월부터는 유튜브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광고와 함께 무료로 시청 가능하게 했다.

또 시즌2까지 유튜브 오리지널이 제작한 코브라 카이(Cobra Kai) 시즌3 이후는 넷플릭스에서 전달되고 있으며 댄스 영화 스텝업 시리즈는 시즌3 이후 TV네트워크 스타즈(Starz)에서 방송되고 당초 유튜브 오리지널에서 제작 예정이던 코미디 드라마 플로리다에서 신이 되는 법(On Becoming a God in Central Florida)은 TV 방송국 쇼타임(Showtime)에서 방송되는 등 일부 프로그램은 유튜브 오리지널에서 떨어져 나갔다.

이어 2022년 1월 18일 킨셀은 트위터에서 유튜브 오리지널을 거의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성명에서 2016년 유튜브 오리지널을 시작해 프로그램을 제작했고 10억 회에 이르는 시청 횟수, 놀라운 크리에이터와 사회 문제에 빛을 내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유튜브를 소개했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유튜브 오리지널은 크리에이터 경제 발전에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

한편 유튜브 크리에이터 파트너 프로그램에는 200만 명 이상 크리에이터가 등록되어 있으며 지난 3년간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에 30억 달러 이상을 지불해왔다고 주장했다. 급속한 커뮤니티 확대에 따른 투자 재검토 등 요인으로부터 유튜브 오리지널을 축소하는 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덧붙여 앞으로도 흑인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블랙 보이스(Black Voices)나 어린이용 콘텐츠인 유튜브 키즈(YouTube Kids) 일부 프로그램만은 자금 제공을 계속한다고 한다. 이미 제작 중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해선 앞으로 며칠 안에 설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발표에 앞서 다니엘스가 유튜브 오리지널 글로벌 헤드를 2022년 3월 퇴임할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