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로터리엔진 얹은 오토바이 클리튼 CR700W

CR700W는 클리튼모터사이클(Crighton Motorcycle)이 선보인 새로운 로터리 엔진을 장착한 오토바이다.

이 2로터 엔진 장치는 220마력, 10,500rpm과 105lb-ft, 9,500rpm 사양을 갖추고 있다. 간결한 로터리 엔진 구조와 경량화는 기어박스와 클러치를 포함한 파워트레인 무게가 43kg에 불과하다는 게 장점이다.

엔진 자체는 하우징에 주조 알루미늄을 써서 가볍고 로터와 하우징이 슬라이딩 표면에 닿는 씰은 실리콘 질화물 세라미그로 만들어졌다. 다른 모든 마찰 영역은 몰리브덴과 니카실 도금 코팅으로 도금했다. 클리튼은 마모가 전혀 없다고 밝히고 있다.

차체 자체는 스펀지폰이 만든 7000시리즈 알루미늄 합금 섀시, 다이맥(Dymag) 카본 휠과 같은 경량 부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전체 무게는 130kg이다.

로터리 엔진은 경량과 콤팩트함을 겸했다. 피스톤이 없기 때문에 진동이 작고 높은 회전 범위는 스트레스 없이 회전한다. 또 배기음은 왕복 엔진과 완전히 다르다.

이 오토바이는 25대만 한정 생산된다. 가격은 11만 6,000달러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