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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게시물이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표시되지 않을까

페이스북이 9월 23일(현지시간) 콘텐츠 전송 지침을 공개하고 뉴스피드에 표시되지 않게 되는 게 어떤 게시물인지를 분명히 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콘텐츠가 표시되기 어렵게 되는 이유는 3가지로 크게 나뉜다. 각각 섹션은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뭐가 아웃 판정을 받는지 설명하고 페이스북에 표시되기 쉽게 하려면 피해야 하는 걸 알기 쉽게 되어 있다.

첫째는 사용자 직접 피드백에 대한 대응.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보는 걸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이에 따라 뉴스피드를 바꾼다. 먼저 스팸광고의 경구 페이지가 광고에 덮여 있고 영상 광고나 오디오 광고가 자동 재생되거나 콘텐츠를 보려면 페이지 리로딩이 필요하기도 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이다. 또 내용에 대해 과대 오도 문구를 사용한 클릭베이트 게시물, 조직적인 댓글이나 참여 베이트, 공유와 코멘트, 좋아요 등을 명시적으로 요구하는 게시물을 포함한 것도 마찬가지다.

숨겨진 도메인에 대한 링크 역시 페이스북 리뷰 프로세스를 무시하는 도메인에 대한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인 경우다. 저품질 검색 경험과 페이지가 삭제되어 있거나 모바일에서 포맷이 무너지거나 텍스트 크기가 읽기 힘들거나 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 등 불필요하게 사용자 데이터를 요구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다. 또 문자 의견과 복제로 길어진 코멘트를 포함한 저품질 댓글, 시간과 장소가 누락됐거나 참여가 불가능한 저품질 이벤트, 녹화와 정지 영상, 애니메이션, 루프 등을 생방송이라고 속이거나 정지 화면을 동영상으로 속이거나 하는 게시물을 포함한 저품질 동영상, 감각적인 건강에 대한 게시물과 건강에 관한 영리 목적 게시물 등 스팸 가능성이 높은 것도 마찬가지다.

둘째는 크리에이터 고품질 콘텐츠 제작 제시. 흥미롭고 새로운 소재를 사용자가 쓸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는 노력을 하라는 것이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적은 도메인이나 팩트체크상 가짜 정보, 계정을 다수 생성하는 등 행위를 통해 인공적으로 시청 횟수와 참여가 증가한 기록을 한 불법 공유도 포함된다. 페이스북에서의 유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페이지나 도메인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 등 클릭 격차가 큰 도메인이나 페이지 링크도 마찬가지다. 넓고 신뢰되지 않은 뉴스 게시자 게시나 배포수를 인위적으로 부풀린 페이지 게시물, 오리지널이 아닌 뉴스 기사 등 소스가 명확하지 않은 뉴스 기사도 그렇다.

셋째는 안전한 커뮤니티 육성. 의도적인 누락이든 사회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콘텐츠도 표시되지 않는다.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가능성이 높거나 페이스북 정책을 반복 위반하는 사람이 게시한 콘텐츠, 성적이나 충격적인 내용을 포함한 랜딩 페이지 링크, 여러 계정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 게시물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경계선에 있는 콘텐츠다. 작성자 거주지가 국외여서 예상외로 확산되지 못한 게시물은 작성자 신원을 확인 검토가 끝날 때까지 게시물 표시를 제한할 수 있다.

그 밖에 자살보도지침에서 어긋나 자살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묘사된 자살 관련 기사 등도 마찬가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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