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폴더블폰 시대 본격화·페이스북 제친 틱톡

삼성전자가 8월 11일 열린 갤럭시 언팩 2021 기간 중 3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 폴드3 5G와 갤럭시Z 플립3 5G를 발표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이들 제품 외에도 새로운 웨어OS를 탑재한 갤럭시워치4도 발표했습니다. 갤럭시워치4는 구글과 제휴해 웨어OS와 타이젠을 통합한 버전을 탑재한 첫 스마트워치이기도 합니다.

요즘 주목받는 샤오미도 8월 10일 중국에서 2021년 가을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눈길을 끈 건 보스턴다이내믹스 스팟을 닮은 로봇 개 사이버독을 발표한 것입니다. 외형은 스팟 영향을 받은 느낌이 짙지만 자체 서보모터를 사용하는 등 독자 기술을 채택했고 엔비디아 AI 보드를 탑재했습니다. 사이버독 코드는 샤오미가 호스팅하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공유하며 미래 혁신을 위한 로봇 연구 시설 설립으로 발전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샤오미는 이 제품 외에 스마트폰인 샤오미 미4도 발표했습니다.

말하면 코딩하는 시대가 열릴까요? 오픈에이아이가 자연 언어 코드로 변환하는 AI 시스템인 코덱스 비공개 베타 API를 출시했습니다. 코덱스는 12개 이상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응하고 자연 언어로 간단한 명령을 해석하고 사용자로 변해 이들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AI 시스템입니다. 명령을 평이한 영어로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에 의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지원할 뿐 아니라 아마추어가 처음 실시하는 코딩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를 늘리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2019년 시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앱은 페이스북 메신저와 페이스북, 왓츠앱, 틱톡, 인스타그램 등이었습니다. 하지만 앱애니가 실시한 새로운 조사에선 2020년 틱톡이 1위를 차지하고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4위였던 틱톡이 2020년에는 1위로 올랐다는 것이죠. 또 미국과 영국에서 틱톡 총 재생시간은 유튜브를 넘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8월 11일 자사 화물기 전용 비행장인 아마존에어허브를 개설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신시내티 노던켄터키국제공항에 개설된 아마존에어허브는 앞으로 미국 내 40개소에서 운항하는 아마존에어 화물기 공수 거점 역할을 합니다. 아마존에어허브에서 일하는 직원 수는 2,000명이며 편수는 하루 12편. 최대 비행기 100대를 수용 가능하며 하루 200편 화물기가 이착륙할 수 있게 설계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증편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이런 항공화물 네트워크 확대, 임대와 자사 소유기를 갖춘 아마존에어 운용 항공기는 2022년 말까지 85대가 될 전망입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