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라인표 암호화폐 ‘링크’ 나온다

라인이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라인주식회사는 8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자체 개발 암호화폐인 링크와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키인 링크체인을 공개했다.

링크(LINK)는 ICO를 진행하지 않고 라인 생태계 내 특정 서비스를 통한 보상으로 획득하는 유저 보상 개념을 적용했다. 링크와 연계한 디앱 서비스에 가입해 활동하면 참여자는 링크 보상 정책에 따라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는 것. 링크는 디앱 뿐 아니라 콘텐츠, 커머스, 소셜, 게임, 거래소 등 다양한 서비스에 지불이나 보상 수단으로 활용될 예정.

라인은 또 링크를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박스에 9월 중 론칭해 독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비트박스 사용자에게 무료로 분배할 계획이다. 비트박스는 라인 디앱 외에 링크를 지급받을 창구이자 획득한 링크를 다른 암호화폐와 교환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한다.

링크 발행 화폐 수는 10억 개. 이 중 8억 개는 링크 참여 서비스별 유저 보상 정책에 따라 분배되며 2억 개는 발행처인 라인테크플러스의 예비비용으로 쓰인다. 기본 단위는 LINK이며 소수점 아래 6자리까지 허용된다. 1,000,000cony=1LINK다.

라인주식회사는 지난 8월 23일 제네시스 블록 생성을 시작으로 자체 개발한 독자 블록체인 네트워크 메인넷인 링크체인(LINK Chain)도 함께 공개했다. 링크체인은 라인 플랫폼 내에 디앱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탈중앙화에 따른 약점인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고확장성 코어 네트워크, 라인 플랫폼 인프라 구축 노하우를 결합했다는 설명이다.

라인 측은 소비와 보상 선순환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해 보상형 인터넷 플랫폼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외에 다양한 디앱 서비스가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등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인 측은 라인코인의 활용 예로 음악이나 동영상, 웹툰 구매 같은 콘텐츠나 상품, 서비스 구매 혹은 할인 혜택과 페이백 같은 커머스, 인앱 서비스 결제와 개인간 송금 서비스 같은 소셜, 게임 내 아이템 구입과 캐릭터 강화 등 게임, 거래소 내 수수료 지불과 할인, 암호화폐 거래 등을 들었다. 링크 관련 암호화폐 소식은 링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지될 예정이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