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무계산대 시스템, 공항이나 영화관에도?

아마존은 사람 없는 편의점인 아마존 고(Amazon Go)를 지난 몇 년간 확대해왔다. 하지만 아마존이 여기에 머물지 않고 이런 레지리스 시스템을 공항이나 영화관 등 다른 소매업체에 도입하는 걸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은 아마존 고를 통해 소매업체로서의 존재감을 높이는 한편 온라인 쇼핑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계산대가 없는 시스템을 업체 매장에 도입해 아마존 고가 빠른 속도로 시스템 저비용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될 수 있다. 또 아마존이 경쟁 기업보다 아마존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새로운 성장책으로 삼을 가능성도 지적된다.

아마존은 이미 미국 내에 아마존 고 매장을 16개 선보였고 아마존 북스(Amazon Books)와 아마존 4스타(Amazon 4-star) 등 다른 종류 매장은 30개 이상이다. 아마존은 2021년까지 3,000개 매장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레지리스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를 타사 시스템에 도입해 거래 속도를 높이려는 구상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 고의 레지리스 시스템을 공항이나 영화관 등에 도입하기 위해 업체와 협의 중이라는 것. 또 다른 소식통은 아마존이 야구장 안에 있는 매장에 계산대 없는 시스템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레지리스 기술 제공을 시작하고 2020년 말까지 수백 개 이상 매장 시스템에 도입하도록 하는 걸 검토 중이라고 한다.

아마존은 다른 기업에 레지리스 시스템을 도입할 때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매장 매출 중 몇 %를 청구하거나 소매업체에 매달 요금을 청구하는 것 같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레지리스 시스템을 통해 고객 결제에 이용하는 앱에 아마존 브랜드명이 표시될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한다.

레지리스 시스템은 아마존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인 AWS를 이용하지 않고도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매업체는 아마존 레지리스 시스템 채택을 늘릴 수 있고 이렇게 되면 AWS 채택을 시작하게 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