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1천만 달성한 블루스카이‧AI 생성 기능 추가한 유튜브 쇼츠

블루스카이 사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블루스카이는 사용자 1,0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자신이 몇 번째 사용자인지 알리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기도 한데요.

블루스카이 사용자 수는 지난 8월경까지 600만 명 정도였지만 브라질 대법원이 엑스 사용 금지를 명령한 걸 계기로 급증해 9월 7일에는 사용자 수가 9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다시 불과 10일 만에 사용자 수를 100만 명 늘린 셈인데요. 이 같은 기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유튜브가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는 이벤트인 메이드온유튜브2024에서 구글 딥마인드 동영상 생성 모델인 베오를 유튜브 쇼츠에 통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더 고품질 배경 영상을 생성하거나 6초짜리 독립적인 클립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베오는 입력한 텍스트에 따라 1080p 동영상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인데요. 유튜브는 베오 외에도 2023년 AI로 유튜브 쇼츠용 배경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드림 스크린이라는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뉴럴링크는 시력 회복을 목표로 한 실험적 이식 장치인 블라인드사이트가 FDA로부터 획기적인 기기 인증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 설립자인 머스크는 블라인드사이트 덕분에 양쪽 눈 시신경을 잃은 이들도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면서 시각 피질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선천적으로 시력을 잃었던 이들도 처음으로 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채팅 AI나 코드 생성 등에 사용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 개발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지만 LLM에는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출력해버리는 환각이라는 문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런 환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AI 모델인 데이터젬마를 공개했습니다. 데이터젬마는 구글이 주도하는 데이터세트 집적 프로젝트인 데이터 커먼스 정보를 참조해 답변에 활용할 수 있는 AI 모델이라고 합니다.

쉬인과 테무 같은 저가 온라인 쇼핑몰은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각국 관세 면제 규정을 이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 관세 면제 규정을 남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미국에서는 관세 면제 규정 개정을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저가 제품에 대해서는 관세를 징수하지 않도록 하는 드 미니미스 면제라고 불리는 규칙이 존재하는데요. 미국의 경우 800달러 이하 상품은 관세가 면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 정부 공식 성명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드 미니미스 면제를 주장하며 미국 내로 수입되는 상품 수가 연간 1억 4,000만 개에서 10억 개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백악관은 드 미니미스 면제 남용을 막기 위해 드 미니미스 면제를 포괄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법안을 2024년 중 통과시키도록 의회에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