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유엔 AI 세계 결의‧EU 퀀텀밸리 선언

지난 3월 21일 유엔총회가 AI에 관한 첫 세계 결의를 전체 일치로 채택했습니다.

결의안은 개인정보보호 증진, 프라이버시 정책 강화, AI 리스크 모니터링을 통해 인권을 수호하는 내용으로 미국이 제안하고 121개국이 찬성한 것인데요. 이번 결의안에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AI 거버넌스에 관한 국제적 합의 형성에 있어 중요한 한걸음이 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EU에 가입한 21개국이 양자기술 연구개발 프로그램 및 이니셔티브를 EU 지역 내에서 연계해 협력하기로 약속하는 양자기술에 관한 유럽선언에 서명했습니다. EU는 양자 기술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2025년까지 유럽 첫 양자가속컴퓨터를 도입하고 2030년까지 양자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오르는 걸 목표로 2018년부터 80억 유로 이상을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애플이 사용자를 가둬 스마트폰 시장을 독점하고 소비자와 개발자가 지불하는 대가를 인상시켰다는 이유로 미국 법무부와 16개주가 애플을 제소한 바 있는데요. 메릭 갈랜드 미국 법무장관은 미국 고성능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점유율이 70%가 넘고 스마트폰 시장 전체에서도 65%를 웃돌며 애플은 아이폰에 1,600달러 가까이 청구하지만 애플은 장점으로 경쟁하는 게 아니라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독점력을 유지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법무부가 제시한 제소 이유는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EU 유럽위원회가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에서의 반유도 규칙, 구글 검색에서의 자사 서비스 우대 등 구글·애플·메타가 디지털시장법 독점금지 규칙을 준수하지 않은 혐의가 있다며 조사 개시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사로 애플이 독점금지법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 애플은 전 세계 매출액 10%까지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위반을 반복하면 벌금이 20%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정부 컴퓨터와 서버에서 인텔과 AMD 칩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12월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CPU, OS, 중앙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목록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여기에 실린 제품은 모두 중국 기업 것으로 이들 제품으로 교체 전망이라고 합니다.

한편 중국에서 2024년 2월 아이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다고 합니다. 1월에도 전년 동월 대비 39% 줄어 중국에서 2개월 연속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하네요. 물론 올해 2월 중국 내 스마트폰 출하량 중 해외 브랜드 제품은 240만대였으며 이 가운데 아이폰이 가장 많은 물량을 차지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