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스포츠 미디어인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Sports Illustrated)가 인간이 작성한 것처럼 보이는 AI 생성 기사를 공개한 게 밝혀졌다.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AI 생성 기사 존재가 보도된 뒤 해당 기사를 삭제했다.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에 게재되어 있던 AI 생성 기사에는 위화감이 있는 문장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기사 필자 소개 페이지에는 드류 오르티즈라는 이름 인물이 소개되어 있다. 놀랍게도 소개 페이지에 사용된 얼굴 사진은 AI 생성 이미지 판매 사이트(Generated Photos)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얼굴 사진이 AI 생성 이미지일 뿐 아니라 드류 오르티즈라는 이름을 가진 아웃도어를 좋아하는 인물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아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가 AI에 의한 기사를 인간에 의한 기사로 거짓 게재하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문제가 된 기사 발견 보도 이후 기사를 재확인하자 어느새 필자가 드류 오르티즈에서 솔라 타나카로 바뀌었다고 한다. 솔라 타나카 소개 페이지에도 마찬가지로 진짜 인간 같은 소개문이 게재되어 있다. 하지만 여기에 올라온 얼굴 사진도 AI 생성 이미지 판매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다.
현재 소프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문제가 된 기사와 저자 소개 페이지를 삭제했다. 이런 문제를 알린 뒤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해당 기사가 제휴사(AdVon Commerce)가 작성한 것이지만 문제가 확인되어 관련 콘텐츠를 삭제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보도에선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기사가 AI로 작성된 것인지는 모르지만 이런 AI 콘텐츠는 수많은 상을 수상해온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 실추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