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선거 출마하는 AI 당수‧어도비도 AI 개발중

오픈소스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 개발을 주도하는 기업인 스태빌리티AI가 1억 100만 달러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하루 1,000만 명 이상 사용자가 스테이블 디퓨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테이블 디퓨전을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인 드림스튜디오 사용자 수가 150만 명 이상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어도비는 2022년 6월 중순 콘텐츠 자격 증명을 구현하기 위한 오픈소스 도구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는 온라인에 존재하는 데이터 신뢰도와 투명성을 높이는 걸 목표로 한 CAI에 의한 콘텐츠 자격 증명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능으로 디지털 데이터가 어떻게 편집되거나 변조됐는지 이력 데이터로 남기는 등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작품이나 창작 스타일을 제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도비는 10월 19일부터 열린 어도비 맥스 2022 중 이런 CAI 기준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 AI 연구 개발에 대해 발표했는데요. CAI에 의해 콘텐츠 편집 이력 등이 콘텐츠 자체에 부여되기 때문에 이미지 생성 AI를 이용한 창작에 대해 자주 문제가 되는 AI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 소유권 등에 대해 접근할 전망입니다.

인간과 알고리즘이 지금보다 직접적으로 공존하는 걸 목표로 AI를 당수로 둔 합성당이 덴마크 총선거에서 의석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당은 2022년 5월 아티스트 집단인 컴퓨터라스와 비영리단체 마인드퓨처재단이 만든 마이크로 정당인데요. 당수는 1970년 이후 덴마크 소수파 정당 정책을 학습한 AI 채팅봇 레드로 선거마다 투표를 기권하는 사람 20%의 가치관을 대변하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0월 17일 여러 부서에 걸쳐 1,000명 미만 직원을 줄이기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원 20만 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율로 따지면 1% 미만이지만 이 결정은 마이크로소프트만한 대기업이라도 성장 둔화와 인원 삭감을 피할 수 없을 정도로 경기가 악화되고 있다는 걸 보여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메타는 9월말 앞으로 몇 개월 안에 신규 고용을 동결하고 인원 정리 등을 통해 적어도 10% 경비를 삭감한다고 발표했죠. 또 사진 공유 앱인 스냅챗을 서비스하는 스냅은 직원을 20% 줄이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소셜매거진 플립보드도 10월 들어 직원 21%를 해고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트위터는 7월 채용담당팀 30%에 해당하는 100명을 일제히 해고하기도 했습니다.

애플이 10월 19일 M2 칩을 탑재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와 10세대 아이패드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는 아이패드OS 16 새 기능에 의해 여러 앱을 동시에 기동할 수 있는 스테이지 매니저나 외부 디스플레이 풀 서포트, 레퍼런스 모드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됐고 10세대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올스크린 디자인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