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2021년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안드로이드 차기 메이저 버전인 안드로이드12 공개 베타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자사가 개발, 제공하는 증강현실 개발 키트인 AR코어에 새로운 API를 도입한다고 발표하는 한편 구글맵에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죠. 또 스마트폰 이미지를 더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원격지에 있어도 실제로 얼굴을 맞대고 얘기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개발 프로젝트인 스타라인도 발표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끈 것 중 하나는 스마트워치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웨어OS 쇄신이었습니다. 웨어OS 리뉴얼 일환으로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새로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이죠. 구글은 자사 웨어OS와 타이젠의 장점을 한 플랫폼에 통합한다며 삼성전자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 시리즈에 채용되는 타이젠과의 통합을 분명히 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95 이후 표준 탑재된 웹브라우저죠. 윈도10에서 표준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바뀌었지만 2014년경까지는 웹브라우저 점유율 과반수를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차지한 시절도 있었습니다. 이런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마침내 2022년 6월 15일 종료된다고 합니다.
일단 오는 8월 17일 이미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 365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종료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응용 프로그램 제공은 2022년 6월 16일 종료됩니다. 또 2022년 6월 16일 이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파일이 삭제되는 건 아니지만 이를 시작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리디렉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코인 급락도 빼놓을 수 없는 소식입니다. 지난 5월 18일 비트코인 가격이 일시적으로 4만 3,000달러를 기록해 2021년 4월 중순 기록한 6만 3,000달러에서 30% 급락을 나타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가 급락한 배경에는 테슬라 일론 머스크 CEO 발언으로 인한 혼란과 암호화 자산 관련한 거액 사기가 횡행하는 게 지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암호 화폐에 제동을 거는 한편 미 재무부는 1만 달러어치 이상 암호화폐 송금을 할 때 신고를 하도록 하는 등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음성 채팅 서비스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앱이 5월 18일 러시아와 브라질, 일본, 21일 나이지리아와 인도에서 시작하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나머지 지역에선 21일 오후부터 시작됐습니다.
이전까지 클럽하우스는 iOS 버전 앱으로만 제공하고 참가자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에 한정되어 있었죠. 애플 제품보다 대중적인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품을 수 없었지만 이제 간신히 장벽을 제거하게 된 셈입니다.
한편 트위터가 선보인 스페이스는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을 통해 600명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페이스북도 여름 음성 채팅을 포함한 새로운 오디오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지난 5월 15일 중국 화성 탐사기 톈원1호가 무사히 화성에 착륙했습니다. 중국은 화성 표면 탐사에 성공한 2번째 국가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이죠.
물론 화성 착륙 자체는 미국과 구 소련에 이은 3번째지만 1971년 화성에 연착륙한 구 소련의 마스3호는 화성 표면에 연착륙한 첫 탐사선이었지만 활동은 착륙 후 영구 종료될 때까지 2분 미만 데이터 전송 뿐이었습니다.
얼마 전 화성에 도착한 중국 화성 탐사선 톈원1호에서 착륙한 화성 탐사기 주룽이 지구로 첫 사진을 전송하기도 했습니다. 주룽은 앞으로 3개월 동안 화성 표면에서 과학 장비를 이용해 다양한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