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파인애플 잎을 재료로 드론 만든다?

말레이시아 푸트라대학(Putra University) 연구팀이 파인애플 농장에서 대량 폐기하는 파인애플 잎을 이용한 바이오 복합 재료를 이용한 무인 항공기를 개발했다. 이 드론은 합성섬유를 이용한 경우보다 경량이지만 강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저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드론은 1,000m까지 상승해 비행할 수 있고 20분간 연속 비행할 수 있다. 연구팀은 더 큰 드론을 만들면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농업과 공중 모니터링 작업 등 용도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 만일 분실해도 이 재료로 만든 프레임은 2주 가량이면 분해되어 흙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물론 배터리와 모터 등 부품이 그대로 남아 버리는 건 좋지 않다.

전문가들은 매년 1회 파인애플을 수확한 뒤 폐기되는 파인애플 잎이나 줄기를 드론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면 농가는 수확 확대에 드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작업이 훨씬 더 쉬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인애플 농장주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건강 뿐 아니라 경제 활동에 타격을 주고 절망적인 상황이 된 만큼 수익을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원래 폐기될 파인애플 잎이나 줄기를 드론 재료로 팔게 되면 농가는 조금이나마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소각량을 줄이면 환경 면에서도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