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는 게이머 수만 1억 명이 넘고 e스포츠 공식 대회 시청자 수 역시 1억 명이 넘는 인기 타이틀. 이런 LoL은 규칙이 복잡하기 때문에 초보자는 게임 화면 어디를 어떤 식으로 보면 좋을지 혼란스러워한다. 게임 실황 전문 업체인 트위치가 이 게임을 알기 쉽게 보여주기 위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LoL은 5가지 능력을 가진 145개 중 1개를 택해 63종류 룬이나 9가지 서머너 스펠, 100종류 이상 아이템을 구사해 싸우는 게임이다. 이를 전략적으로 조합하면서 싸우기 때문에 LoL은 게이머가 사용할 수 있는 조합만 400억 가지가 넘는다.
LoL은 트위치에서도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다. 하지만 LoL 규칙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건 쉽지 않다. 트위치가 초보자와 실력 향상을 원하는 LoL 게이머를 위해 방송 중인 게임 플레이 내용을 더 이해할 수 있는 확장 기능을 공개한 이유다.
이 확장 기능(League of Legends Live Tracker)은 배급자, 시청자. 게임간 실시간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것. 시청자는 배급자와 게임 플레이에 전례 없는 수준으로 통계에 접근할 수 있다. 확장 기능을 이용하려면 전송자가 자신의 채널로 확장 기능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시청자는 게임 플레이를 할 때 스코어보드와 소환 통계, 경기 기록 등을 정리해 체크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을 도입하면 전송 화면에는 소환, 스코어보드, 빌드, 역사 4가지 탭이 나온다. 소환에선 게임 중 모든 소환을 조사해 주요 통계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시즌 내내 승률이나 경기 중 소환을 이용하는 캐릭터도 확인할 수 있다. 스코어보드는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챔피언과 역할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챔피언의 점수도 표시된다. 시청자는 활성 룬과 구입한 상품 등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빌드에선 경기 중 배급자가 캐릭터를 어떻게 업그레이드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역사에선 최근 5경기 개요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 결과와 사용한 챔피언, 구입한 아이템, 점수 등을 볼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