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검색결과에 광고 “쇼핑에도 도움 준다”

구글이 지난 11월 5일(현지시간)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유튜브 홈 피드와 검색 결과에 쇼핑 광고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예를 들어 푸마 신발 리뷰(PUMA Shoes review)에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 맨 앞쪽에 푸마 신발 쇼핑 광고가 줄지어 나온다. 마찬가지로 메가드라이브로 검색하면 메가드라이브와 호환 기종을 온라인으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구글에 의하면 유튜브 동영상은 이제 휴일 쇼핑객에게 인기 있는 조사 도구라고 한다. 쇼핑 구매자 중 3분의 2가 동영상을 통해 쇼핑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다. 이 중 90% 이상은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발견한다고 한다.

물론 이런 종류의 검색 연동형 광고는 구글의 수익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여기에서 포인트는 회사의 이익만 추구하는 게 아니라 고객의 쇼핑을 편리하게 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앞으로 몇 개월 안에 유튜브 동영상 광고는 더 많은 인터랙티브 기능을 예고하고 있다. 동영상 재생 전 혹은 도중에 흐르는 트루뷰(TrueView) 광고에 사이트 링크 확장 기능을 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