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월드포토그래피어워드에 AI가 생성한 이미지가 출품되어 크리에이티브 부문 종합 우승 작품으로 선정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출품자는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위한 다른 부문을 만드는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출품했다며 수상을 거절했는데요.
독일 베를린에 거주하는 포토미디어 아티스트인 보리스 엘다그센이 내놓은 작품은 두 여성을 찍은 사진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AI가 생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주최 측은 이 건에 대한 공식 성명을 일절 내놓지 않고 작가 이미지와 명칭을 웹사이트에서 삭제하는 대응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메타가 지난 4월 17일 영상 모델을 학습하는 새로운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자가 교사 학습에 의해 영상을 고도로 이해하는 새로운 기술로 미래에는 간단한 지시나 프롬프트로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제너레이티브 AI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챗GPT 라이벌인 트루GPT라는 채팅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트루GPT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우주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가장 큰 진실 추구형 AI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는 인류는 우주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며 우주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AI가 인류에 적대할 가능성은 낮다는 의미에서 트루GPT는 안전하고 최상의 지름길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거대 유통 체인인 월마트가 미국 각지 계열점을 포함한 1,000개 이상 주차장에 전기 자동차용 급속 충전소를 배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280점 규모에서 4배로 높여 미국인 90%가 자택에서 16km 이내에서 전기 자동차 전용 충전 설비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현재 미국 내에는 전기 자동차 300만대가 달리고 있으며 올들어 신차 등록 7%가 전기 자동차라고 합니다. 이는 작년과 견줘 2배에 이르는 추이입니다. 충전 거점이 늘어날 뿐 아니라 전기 자동차 항속 거리도 오르고 판매 가격 하락은 계속되고 있어 더 구입하기 쉽고 타기 쉬운 차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죠.
최근 법집행기관이 기업에 데이터 제공을 요구하는 일이 늘고 있는데요. 사이버 보안 기업인 서프샤크가 기술 기업으로부터 가장 많은 데이터 제공을 받고 있는 정부를 조사해 결과를 보고서로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8위는 벨기에, 7위는 포르투갈, 6위는 아일랜드, 5위는 프랑스, 4위는 영국 순입니다. 이어 3위는 싱가포르, 2위는 독일, 마지막으로 1위는 미국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1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