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공도 주행 자율주행車‧전투기도 AI 비행

아마존 산하 자율주행차 기업인 죽스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직원을 태운 상태에서 캘리포니아주 일반 도로를 달렸다고 발표했습니다.

핸들이나 페달 같은 수동 제어 기구가 없는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로를 달리는 건 처음인데요. 죽스는 이번 공도 테스트 주행에 대해 수동 제어 기구가 없는 로봇택시가 승객을 태우고 자율주행을 실시한 첫 케이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로봇택시 주행 허가는 모든 도로에 적용되는 건 아니며 1.6km 떨어진 빌딩 2개 사이를 이동하는 경로만 주행이 인정됐다고 하네요. 최고 속도 역시 시속 48km이며 승객은 죽스 직원에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챗GPT가 등장 2개월 만에 1억 명 이상 활성 사용자를 획득하며 전 세계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죠. 이런 가운데 구글이 챗GPT에 대항하는 바드를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중국 기술 기업도 잇달아 챗GPT 스타일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가 챗GPT와 같은 기술을 바이두에 통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두는 2022년 12월 AI 채팅봇인 어니봇 개발을 시작해 중국어와 영어로 학습한 독자 AI를 검색에 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알리바바 역시 챗GPT와 비슷한 서비스 내부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딩톡 등과 함께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또 넷이즈 온라인 학습 부문인 유다오는 교육용 AI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e커머스 기업인 징둥닷컴은 산업용 대화형 AI인 챗JD로 쇼핑 사이트에서 상품 개요 생성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 2월 13일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고등연구계획국이 AI를 탑재하는 등 개조한 F-16 전투기가 자율 제어로 비행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AI가 실제 대형 전투기를 제어할 수 있다는 걸 입증하고 소중한 실시간 비행 데이터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2023년 후반에도 추가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틱톡은 규모가 확대될수록 크리에이터 수익이 적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크리에이터 기금 쇄신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그 뿐 아니라페이월 기능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현되면 임의 금액을 지불한 사람에게만 영상을 보여주는 게 가능하게 됩니다. 틱톡이 계획하는 페이월 기능은 1달러 또는 크리에이터가 설정한 임의 금액을 지불해 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크리에이터는 독점 콘텐츠를 유료로 팬에게만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테슬라가 2월 16일 자사 전기 자동차 36만 2,758대에서 결함이 발견됐다며 리콜을 발표했습니다. 리콜 이유는 테슬라가 FSD로 전개하는 기술 베타 버전이 교통 안전상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그 뿐 아니라 2016년 이후 발생한 테슬라 FSD에 의한 사망사고 19건을 포함한 사고 41건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테슬라 FSD에 대해 앞으로도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