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2020년 종료한 온라인 게임, 오픈소스로 재공개

서비스가 끝난 온라인 게임은 다시 플레이할 수 없게 되는 게 보통이다. 그런데 2020년 서비스가 종료된 온라인 게임인 듀얼리스트(Duelyst)가 오픈소스화되어 2023년 1월 11일 갑자기 발표됐다. 현재 소스 코드나 데스크톱용 앱 무료 배포가 시작되고 있어 누구라도 무료로 플레이 가능하다.

듀얼리스트는 카운터플레이게임즈(Counterplay Games)가 개발한 전략 대전 게임으로 기본 플레이가 무료인 온라인 게임으로 2016년 일반 공개됐다. 듀얼리스트는 2020년 서비스를 종료하며 플레이할 수 없게 됐다.

그런데 2023년 1월 11일 갑자기 오픈소스화가 발표되며 데스크톱용 클라이언트와 웹 클라이언트가 무료 공개됐다. 소스코드는 CC0 1.0이라는 느슨한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사용자가 자유롭게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배포 페이지에는 윈도, 맥OS, 리눅스용 클라이언트가 준비되어 있다.

데스크톱용 클라이언트 외에 웹 크라이언트도 무료 공개되어 홈페이지에 액세스해 PC나 태블릿,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도 있다. 공개된 로드맵에 따르면 오픈소스 버전 듀얼리스트에선 결제 처리에 관한 코드가 삭제되어 영구적으로 무료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 안드로이드, iOS용 앱 개발과 일일 퀘스트 등 구현도 계획되어 있다.

듀얼리스트는 앞서 밝혔듯 CC0 1.0이라는 느슨한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소스코드와 게임 내 아트 등을 무제한으로 바꾸거나 유용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