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사라지는 전구형 형광등‧게놈 편집 소 육류 승인

지난 3월 21일 인도네시아 발리섬에서 수은에 관한 미나마타조약 제4회 체약국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회의에서 2025년까지 수은을 포함한 전구형 형광등이나 사진 필름, 인공위성 추진제 등이 단계적으로 폐지되는 게 결정됐다고 합니다.

단계적으로 폐지되는 제품 중 전구형 형광등은 전 세계 각국에서 LED 타입 전구로 이행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친숙한 얇은 인공위성 추진제에 대해서도 수은 대신 크세논 등을 이용한 추진제가 이미 실용화되고 있기도 합니다.

미식품의약국 FDA가 게놈 편집을 한 소를 식육 제품으로 판매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 심사를 한 결과 위험성이 낮다고 판정을 내렸습니다. 식용 소에 대한 게놈 편집을 처음으로 인정한 결정입니다.

FDA는 과거 연어와 염소, 닭, 토끼, 돼지 유전자 변형을 승인했지만 이번 승인은 게놈 편집한 소와 기존 사육 소와 최종 제품간 실질적 차이가 없다고 정부가 판단한 걸 나타내는 것이죠. 전문가는 이번 결정은 미래 유전자 편집 길을 열 가능성이 높다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페덱스가 2023년부터 물류센터간 화물 수송을 위해 무인기 시험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화물량은 최대 227kg으로 트럭에 비하면 수송 능력은 그다지 높지 않지만 물류센터간 수송을 무인화, 반자동화하는 것으로 기존보다 효율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지상 수송에 있어 자동 운전 기술도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완전 무인화하려고 한다면 트래픽을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고중 수송 쪽이 실현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3월 27일 열린 제94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선 코다가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스트리밍 전송 작품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것이죠. 최근 넷플릭스를 필두로 아카데미상에 많은 작품이 노미네이트되고 있지만 스트리밍 사상 처음으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거머쥔 건 코다가 된 것입니다.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에는 넷플릭스의 돈룩업, 파워오브더독도 노미네이트됐는데요. 2019년 아카데미상에선 로마가 작품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지만 아카데미 작품상 첫 수상은 넷플릭스가 아닌 애플TV 플러스에 돌아간 셈이네요. 코다는 작품상 외에 각색상, 남우조연상까지 3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의 지속적인 침공을 타임라인 형식 NFT 아트로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개설한 메타히스토리는 NFT를 이용해 러시아와의 전쟁 기록을 한 아트 작품으로 남긴다는 프로젝트죠. 메타히스토리 내 NFT 작품 매출은 100% 우크라이나 군대와 민간인 지원에 충당될 예정이며 매출은 모두 우크라이나 정부 보유 암호화폐 계좌로 직접 송금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