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앱스토어의 종말? CDBC 시대 예고

우리나라에서 애플과 구글이 앱 개발자에게 자사 결제 수단을 강제하는 걸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이에 따라 양사가 판매 수수료를 유지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번 법안이 각국에 주는 파장은 클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유럽위원회는 미국 IT 거대 기업에 의한 부당한 조건 설정과 디지털 시장 개방성을 해치는 행위를 규제하는 디지털 시장 법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양당 의원이 애플에 타사 앱스토어와 사이드로드 허가를 의무화하라는 법안을 제출했죠. 우리나라에서 이 같은 법안 성립이 된 건 애플에게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앱스토어 구조의 종말을 향한 시작이 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애플은 최근 일본공정거래위원회 조사가 끝났다고 발표하며 잡지와 서적, 신문, 음악이나 영상 등 가입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리더 앱에 대해 외부 웹사이트에 링크를 포함하는 걸 허용하도록 정책을 변경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약관 변경으로 인해 리더 앱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앱스토어를 경유하지 않은 형태 결제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애플이 올 가을 선보일 예정인 iOS 15 월렛 앱을 강화하고 미국에서 운전면허증이나 국가 ID 카드 등 디지털 신분증을 아이폰에 저장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그런데 이 기능을 주민에게 제공하는 첫 주가 공식 발표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애리조나와 조지아가 이 기능을 지원하는 첫 주가 될 것이며 코네티컷과 아이오와, 켄터키, 메릴랜드, 오클라호마, 유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월렛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나 국가 ID 카드를 제시할 수 있는 첫 장소로는 미국 공항에 위치한 일부 TSA 보안 체크 포인트가 될 전망. 구체적으로 언제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지 자세한 정보를 추후 공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화소 경쟁이 과열되고 있죠. 삼성전자가 내놓은 갤럭시나 샤오미 제품은 이미 1억 800만 화소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삼성전자가 9월 2일 업계에서 처음으로 2억 화소 이미지 센서인 아이소셀 HP1을 발표했습니다. 2억 화소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이들 제품은 이미 샘플 출하를 시작했으며 2022년에는 2억 화소 카메라를 가진 스마트폰이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가 2021년 8월 중국 인터넷 이용 동향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21년 6월말 시점 자국 내 인터넷 사용자가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르면 2020년 말부터 2021년 6월말까지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2,175만 명 증가해 이에 따라 6월 31일 시점 인터넷 사용자 수는 10억 1,100만 명이 됐다는 것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나이지리아중앙은행이 8월 30일 핀테크 기업인 비트와 손잡고 나이지리아 정부 디지털 통화인 이나이라 출범을 발표했습니다. 이나이라가 나이리지라 법정 통화가 될 것이며 무이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통화로 간주될 수 있으며 고객당 5만 아니라 송금 제한, 거래액 기반 거래 제한 등을 밝혔다고 합니다.

한편 인도중앙은행인 인도준비은행이 디지털 통화 시험 프로그램을 2021년 12월까지 시작하는 계획을 추진한다는 게 보도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암호 자산보다 가격 변동이 완만하고 안정적인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통화 보급에 따라 국가 내 캐시리스가 한층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