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2nm 제조공정 칩 개발한 IBM

IBM이 나노시트 기술을 이용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2나노 제조공정 칩을 생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나노 제조공정 칩 개발은 반도체 분야에서 중요하며 컴퓨터와 통신 장치, 우주 개발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나노 제조공정으로 제조한 트랜지스터는 DNA 가닥보다 작다고 합니다. 2나노 제조공정 칩은 7나노 제조공정 칩보다 45%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이며 같은 성능 프로세서 에너지 소비는 75%나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네요. 이는 스마트폰 등 배터리 수명이 4배 연장될 가능성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IBM 측은 IBM 자체가 2나노 제조공정 칩을 제조하는 게 아니라 삼성전자를 포함한 파트너를 이용해 프로세서를 제조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가 앱스토어에서 삭제된 이후 애플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죠. 이런 가운데 2021년 5월 3일부터 시작된 재판에서 기삿거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에픽게임즈가 공개한 문서에 따르면 포트나이트는 2018년과 2019년 2년간 에픽게임즈에 90억 달러 이상 수익을 안겨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소니가 크로스 플레이 구현을 요구하는 개발자에게 로열티를 요구했다는 점도 판명되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엑스박스 부사장인 로리 라이트가 제3자 증인으로 출두했는데요. 그는 엑스박스가 지금까지 판매해온 게임기에서 이익을 낸 적이 없다고 발언한 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애플이 iOS 버전 넷플릭스 앱 내에서 신규 회원 등록을 멈추지 않게 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게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 법정에서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4용 포트나이트 크로스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으로 에픽게임즈에 돈을 요구했던 게 밝혀졌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CEO가 앞으로 10년 안에 개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판매될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내 눈길을 끕니다.

바라 CEO는 5월 5일 열린 2021년 1분기 실적 설명회에서 10년 안에 개인을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등장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는데요. 바라 CEO는 자사의 자율주행 자동차 미래에 대해 GM 운전 지원 시스템인 슈퍼크루즈의 궁극적 비전은 95% 주행 장면에서 핸즈프리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트위터가 600명 이상 팔로어를 보유한 사용자가 음성 채팅 서비스 스페이스를 주최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iOS와 안드로이드용 공식 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한편 페이스북은 실험적으로 핫라인을 미국에서 출시하는 등 음성 채팅 서비스 경쟁을 격화되고 있죠. 또 클럽하우스는 안드로이드용 앱 러프 베타 버전을 소수 테스터 전용으로 제공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페이스엑스가 개발 중인 로켓 겸 우주선인 스타십 프로토타입이 고도 상승 시험 처음으로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작은 화재가 있었지만 제대로 착륙에 성공해 우뚝 솟은 형태를 보여준 것이죠.

일론 머스크 CEO는 SN15가 구조는 물론 항공 전자 소프트웨어, 엔진과 모든 부분에서 수백 가지 설계 개선을 실시했다고 밝혀 폭발로 끝난 과거 테스트에서 확인한 문제점을 철저하게 잡는 업그레이드를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