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美 구글 분할 검토중? 러시아 암호화폐 채굴 합법화

미국 법무부가 구글을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제소했습니다. 지난 8월 5일 콜롬비아 특별구 연방지방법원 판사는 구글 측 행위가 독점에 해당한다고 판결을 내렸는데요.

미국 법무부는 구글 안드로이드 OS, 크롬, 광고 사업 매각 및 데이터 라이선스 제공 등 시정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2000년 마이크로소프트 소송 이후 처음입니다. 구글은 구글플레이 수수료 징수 관련 재판에서도 패소했으며 FTC는 디지털 플랫폼 시장 경쟁 회복을 위한 금지 조치를 법원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8월 13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년 만에 엑스에 복귀해 엑스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와 온라인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대담은 엑스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페이스에서 진행됐지만 시작 직후 문제가 발생해 42분 동안 중단되기도 했는데요. 머스크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언급했으나 엑스 관계자는 실제로는 서비스 방해 공격이 없었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유럽 위원회는 엑스에 라이브 스트리밍 등 이벤트에서는 효과적인 완화 조치를 취하는 게 요구되며 대응하지 않을 경우 시민 토론과 치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디지털 서비스법 준수 요구 서한을 보냈고 트럼프 진영은 이에 반발을 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8월 8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에서의 암호화폐 채굴을 합법화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법안은 디지털 통화 채굴, 채굴 풀, 채굴 인프라 운영자와 같은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채굴로 얻은 암호화폐를 매출 구성 요소로 취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등록된 법인이나 기업가가 합법적으로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있게 되며 개인 채굴자도 정부가 정한 에너지 소비량 내에서 자유롭게 채굴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오픈AI가 지난 8월 8일 챗GPT에서 운영 중인 AI 모델인 GPT-4o에 대한 안전성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GPT-4o는 인간의 정치적 사고에 영향을 미칠 위험이 중간 정도로 평가됐으며 성적인 언어나 폭력적인 언어 출력 방지책 등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오픈AI 측은 앞으로도 AI 모델의 위험 감시와 완화 조치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구글이 신제품 행사를 열고 픽셀 9, 픽셀 9 프로, 픽셀 9 프로 XL, 폴더블 모델인 픽셀 9 프로 폴드를 발표했습니다. 픽셀 9 프로 폴드는 8인치 내부 디스플레이와 6.3인치 외부 디스플레이를 갖춘 접이식폰으로 향상된 밝기와 방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픽셀 9 시리즈는 텐서 G4 칩셋과 듀얼 또는 트리플 카메라 장착했습니다. 구글은 또 이 자리에서 심장 정지 감지 기능 등을 추가한 픽셀 워치 3도 공개했습니다. 그 밖에 노이즈 캔슬링 성능 2배로 향상된 픽셀 버즈 프로2, AI 어시스턴트와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제미나이 라이브 기능도 발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