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윈도10, 확장 보안 업데이트 3년간 연장 가능해진다

2025년 10월 14일 지원이 종료되는 윈도10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추가로 3년간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확장 보안 업데이트 ESU(Extended Security Updates) 프로그램 제공을 밝혔다. 윈도7 때와 비슷한 조치지만 윈도10에선 개인 사용자도 ESU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

윈도10 지원 종료는 2년 남았지만 보안 업데이트가 배표되지 않게 된 운영체제는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이 최신 운영체제로 마이그레이션할 시기라고 호소하고 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지원 종료 시기 이전에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어려운 환경이 있다는 것도 이해하고 있다며 보안 업데이트 배포 연장을 위한 ESU 프로그램 제공을 밝히고 있다.

ESU 프로그램은 윈도7에서도 제공됐다. 윈도7은 2020년 1월 14일 지원이 종료됐다. ESU 프로그램은 이후 3년간 보안 업데이트를 계속했으며 2023년 1월 14일 지원이 완전히 끝났다. 윈도10 ESU 프로그램은 연간 계약 구독 형태로 윈도7에서와 마찬가지로 최대 3년 연장 지원을 제공한다. 어디까지나 보안 업데이트 제공으로 새로운 기늘 전달 등은 이뤄지지 않는다.

참고로 윈도7 ESU 프로그램은 법인 조직용 제공이었지만 윈도10 ESU 프로그램은 개인 사용자도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구독 가격 등은 발표되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