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알트만 해임 소동‧韓 CBDC 시험 도입

지난 17일 갑자기 오픈AI 이사회가 샘 알트만 CEO 퇴임과 퇴사를 발표해 사실상 해임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11월 19일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알트만 등을 영입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죠. 또 알트만은 CEO 해임에 찬성한 이사 사임을 조건으로 오픈AI로 돌아갈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거나 오픈AI 직원 대부분이 알트만 복귀와 이사 전원 사임을 요구하는 서한에 서명하는 등 복잡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결국 오픈AI에선 알트만 복귀를 목표로 이사회 재편을 포함한 협상이 진행됐는데요. 결국 오픈AI는 샘 알트만이 CEO로 되돌아온다고 밝혔습니다. 한 차례 퇴임 홍역을 치른 샘 알트만이 CEO로 복귀하면서 이사회 멤버도 바뀌었습니다.

한국은행이 한국금융위원회나 한국금융감독원과 협력해 국민 10만 명을 대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CBDC를 시험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CBDC 시험 도입에 선정된 개인 10만 명은 CBDC 형태로 은행이 발행하는 예금 토큰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참가자는 지정된 결제 목적으로만 토큰을 사용하도록 제한되며 개인 송금을 포함한 기타 행위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상자는 은행에 의해 결정되어 2024년 9월 또는 10월경부터 3개월간 시험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케임브리지 사전이 환각을 2023년의 단어로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케임브리지 사전은 선출 이유로 환각에 생성형 AI와 관련한 새로운 의미가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는데요. 환각이라는 단어는 기계학습 분야에 쓰이면서 AI가 환각을 일으키면 잘못된 정보가 생성된다는 의미를 갖게 됐습니다. AI는 강력한 도구지만 여전히 생성형 AI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음 소식입니다. 생성형AI가 영상 제작까지 세력을 넓히게 될까요. 스태빌리티AI가 텍스트나 이미지로부터 고해상도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잠재 영상 확산 모델인 스테이블 비디오 디퓨전을 공개했습니다. 스테이블 비디오 디퓨전은 14프레임과 25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는 2가지 이미지 모델로 출시됐으며 3fps에서 30fps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프레임 속도로 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머니 론더링 대책을 게을리 한 은행 비밀법 위반을 인정하고 미국 사법 당국과 43억 달러 벌금 지불에 합의했습니다. 마찬가지로 CEO인 창펑자오도 유죄를 인정하고 CEO를 사임을 밝혔습니다.

미국 사법 당국은 몇 년에 걸쳐 조사를 실시해 아랍에미리트연방에 거주하는 창펑자오 CEO를 형사 고소하거나 조사 내용에 대한 해결금으로 40억 달러 이상 지불을 요구해온 바 있습니다. 이번 지급액은 암호화폐를 둘러싼 벌금으로는 최고액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