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자체 웹브라우저 검토중?

아마존이 웹브라우저를 검토 중일까. 아마존이 사용자에게 실시했다는 설문 조사 내용을 보면 개인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자주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묻고 브라우저에서 가장 많이 보는 사이트, 추가로 브라우저를 데스크톱에 다운로드한 적이 있냐는 질문이 있다. 또 브라우저 기능별로 중요도를 점수로 대답하는 내용도 있다. 또 만일 새로운 브라우저가 나오면 다운로드해서 시험해본다면 가장 고려하는 요소를 묻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만일 아마존으로부터 새로운 브라우저가 나온다면 다운로드하기 전에 확인해두고 싶은 건 뭐냐고 직접적으로 묻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데스크톱이란 PC용 웹브라우저를 뜻하는 만큼 웹브라우저를 실제로 출시할지 알 수 없지만 모바일 브라우저는 당장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건 분명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렇다면 아마존이 자체 브라우저를 검토하는 이유는 뭘까. 사실 간단하게 말해 광고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은 e커머스 거물이지만 광고 비즈니스에서도 2022년 기준 380억 달러를 창출한 뛰어난 광고 기업이기도 하다. 광고 매출은 프라임 멤버를 바탕으로 한다. 이런 점에서 아마존이 웹브라우저를 검토해도 이상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