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인기 폭발 챗GPT‧협상해 승리하는 AI

AI 연구 개발 단체인 오픈AI 샘 알트만 CEO가 2022년 12월 1일 테스트 버전을 일반 공개한 챗GPT 사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챗GPT는 먼저 인간이 사용자와 AI 어시스턴트를 연기한 데모 데이터로 학습을 실시한 다음 해당 데이터에 대한 모델 반응을 인간이 순위를 붙여 학습하고 또 이 모델을 강화학습해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몇 번이나 반복하는데요. 물론 이런 학습 과정을 거치면 챗GPT는 인간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문장을 쓸 수 있지만 내용 정확성은 결코 높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챗GPT는 원활하게 인간과 대화할 수 있다는 부분을 중시한 모델이며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답변 내용이 부정확 혹은 무의미하다는 문제가 되는 건 오픈AI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딥마인드가 새로 협상에 의한 합의 형성이 중요한 보드 게임인 디플로메시로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해 다른 에이전트에 승리할 수 있는 AI를 발표했습니다. 이 게임은 제1차세계대전 전야 유럽을 무대로 한 보드 게임. 유럽 열강 7개국을 담당하는 각 플레이어는 타국과 적극적으로 외교를 하고 동맹을 해가며 공통의 적을 쓰러뜨리거나 때론 맹방을 배반하는 행위가 요구된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대해 공평성과 투명성을 가진 신뢰할 수 있는 AI 구축은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디플로메시 같은 샌드박스에서 이런 문제를 연구하는 건 실세계에 존재하는 가능한 협력과 경쟁 사이의 격렬함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로열티 프리 이미지를 다수 판매하는 어도비 서비스인 어도비 스톡이 제너레이티브AI를 이용한 아티스트 이미지를 받아들여 다른 이미지와 함께 판매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어도비스톡은 AI가 생성한 콘텐츠에 대해 다른 콘텐츠와 동일한 정책을 적용하고 다른 콘텐츠와 같은 라이선스 조건 하에 제공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AI가 생성한 콘텐츠가 뭔지 명확하게 하기 위해 AI라는 라벨을 지정하도록 했습니다. 또 적절한 승인 없이 사람이나 장소, 재산, 아티스트 스타일을 언급한 내용 등 제3자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프롬프트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 제출은 금지한다고 합니다.

자동차에도 구독 모델이 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 자동차 모델인 EQS와 EQE 오너를 위해 더 파워를 끌어올린 가속을 즐길 수 있는 액셀러레이션 인크리스 월간 패키지 제공을 발표했습니다. 월정액 100달러를 내고 이 패키지에 가입하면 오너가 보유한 전기 자동차 마력이 올라가는 것인데요. 이런 구독 서비스 체계는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미 BMW는 히트시터 기능 제공을 구독 모델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뇌 임플란트 기업인 뉴럴링크는 뇌에 작은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내장해 컴퓨터와 연결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일론 머스크는 지난 11월 30일 열린 뉴럴링크 이벤트 기간 중 칩을 인간 머리에 묻는 첫 임상 시험을 6개월 이내에 실시할 전망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준비하는 경쟁자도 있습니다. 싱크론이라는 기업은 몸을 움직일 수 없는 ALS 환자에게 뇌 임플란트를 내장해 컴퓨터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네덜란드 기업인 온워드는 몸이 마비된 환자 척수에 임플란트를 넣어 다시 걸을 수 있게 하는 임상 시험에 성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