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MS 오픈 앱스토어 11개조‧유럽반도체법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앱스토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게임용 차세대 마켓플레이스에 적용되는 11개조로 이뤄진 오픈 앱스토어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오픈 앱스토어 원칙은 대형 앱스토어가 앱 개발자에게 자사 결제 시스템 사용 강제 금지, 다른 앱스토어나 결제 시스템에서 다른 가격, 조건을 마련한 앱에 벌칙 조치 강구 금지,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앱 개발자로부터 얻은 비공개 데이터를 경쟁 제품을 만들기 위해 활용하는 걸 금지하는 내용으로 미국 상원에 제출되어 앱스토어 규제법에 맞추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사법부에 의한 독점금지법 소송 결과에 20년에 걸쳐 대응해온 경험이 있어 새로운 규제와 싸우는 게 아니라 적응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게 이유라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밝히고 있습니다.

EU가 반도체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430억 유로를 투입해 유럽에서의 반도체 생산을 강화하는 유럽반도체법 제정을 EU 각국에 제안했습니다. 이는 반도체 연구나 제조 같은 분야에서 유럽 강점을 살리면서 생산 면에서 아시아에 강하게 의존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한 방책입니다.

하지만 이 계획은 EU 회원국과 유럽의회 승인을 필요로 하며 국가와 민간 기업으로부터 투자에 의해 앞으로 지금 같은 칩 공급망 혼란이 발생하기 어렵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U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20% 점유율을 잡는 걸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소프트뱅크그룹이 결산 발표에서 지난해 9월 발표된 엔비디아가 반도체 대기업 ARM을 인수하는 건에 대해 무산됐다고 발표했습니다. ARM을 인수하겠다고 밝힌 엔비디아는 지난해 AI나 슈퍼컴퓨터 활용 등을 상정하고 있었습니다. 소프트뱅크와 엔비디아는 주식 취득 계약도 맺고 있었지만 이를 막는 규제상 큰 과제가 있었다며 인수 계획이 무산됐다고 밝힌 것이죠. 소프트뱅크는 ARM에 대해 2023년 3월 중 주식 상장 준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비접촉 결제 단말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탭투페이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규모 기업에서 대기업까지 아이폰을 탭하면 애플페이, 비접촉식 신용카드, 직불카드, 기타 디지털 월렛으로 결제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미국에서 올 후반에 시작될 예정이다.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되면 가맹점은 아이폰XS 이후 모델에 대응하는 iOS 앱을 추가해 비접촉식 지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애플은 주요 결제 플랫폼과 앱 개발자 등과 밀접하게 협력해 미국 내 수백만 가맹점에 아이폰에서 탭투페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협력사인 스트라이프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매점 직원이든 개입 기업가도 이미 주머니 속에 있는 기기, 아이폰에서 비접촉식 지불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았던 중소기업이나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2 행사를 열고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2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갤럭시S22 시리즈는 갤럭시S22와 S22+ 외에 S22 울트라 3종인데요. 삼성전자는 이 날 행사에서 갤럭시탭 S8 안드로이드 태블릿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