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구글 검색 알고리즘 문서 유출‧中 반도체 진흥책

인터넷 지배자의 비밀이 공개됐습니다. 구글 직원이 데이터와 API, 모듈 다루는 법을 익히기 위해 사용했다는 2,500페이지가 넘는 내부 문서가 유출된 것인데요. 이를 통해 구글이 검색 사용자 정보나 크롬 데이터 등을 어떻게 활용해왔는지 실태 확인이 가능하다는 지적입니다. 더구나 포함된 정보 대부분이 2024년 3월 시점 최신 정보라고 하는데요. 이 내부 문서에 대해 의견을 거부해왔던 구글 측도 유출된 내부 문서가 진짜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맥락에서 벗어난 오래되고 불완전한 정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구글은 그간 검색 랭킹 알고리즘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비즈니스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소규모 독립 미디어에서부터 온라인 스토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용자에게 인터넷을 지배하는 구글이 뭘 생각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중국이 반도체 산업 자급자족 체제 강화를 목표로 반도체 산업 투자 펀드에 3,400억 위안, 한화 65조원대를 출자합니다. 펀드 주력 분야 중 하나는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장비인데요. 한편 중국 반도체 산업은 첨단 기술 측면에서는 뒤처졌지만 구세대 칩으로 충분한 자동차, 가전제품 등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28nm 이상 반도체 산업 시장점유율은 2023년 31%, 2027년에는 39%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또 중국 GPU 메이커인 무어스레드가 자사 GPU를 사용해 대규모 언어모델을 개발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델은 엔비디아 GPU로 학습한 대규모 언어모델과 동등 이상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인데요. 파라미터 수 30억 개 언어모델이며 학습 기간은 13.2일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오픈AI가 세계신문협회와 제휴해 전 세계 128개 언론사에 AI 기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뉴스룸 AI 카탈리스트 프로젝트 통해 아시아태평양, 동아시아, 유럽, 라틴아메리카 지역 128개 언론사를 대상으로 기술 지원과 노하우를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오픈AI는 그 뿐 아니라 복스미디어, 애틀랜틱과의 파트너십 체결도 발표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시장조사기업 퓨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2013∼2023년 사이에 인터넷상에 존재했던 콘텐츠 중 4분의 1이 이미 사라져 접근할 수 없게 됐다는 분석입니다. 연도별로 접근 불가능한 콘텐츠는 조사 범위 중 가장 오래된 2013년 콘텐츠 38%가 접근 불가능했고 불과 1년 전인 2023년 콘텐츠조차 8%가 이미 접근할 수 없게 된 상태라고 하네요.

혹시 보유한 게임을 누군가에게 물려줄 생각이라면 단념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다량 게임을 구매한 사용자가 만일 죽는다면 유언으로 자신의 스팀 계정 소유권을 양도할 수 있냐고 질의를 했는데요. 이에 대해 스팀 운영사인 밸브 지원팀은 유감스럽게도 스팀 계정과 게임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해당 계정에 대한 액세스를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콘텐츠를 다른 계정과 통합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