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보고 듣는 챗GPT? 아마존이 투자한 AI 기업

오픈AI가 챗GPT에 이미지 내용을 판단하고 응답하는 기능과 텍스트가 아닌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냉장고 내용을 보고 레시피를 제안해주는 등 시각을 수반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는 것 외에 인간과 대화하도록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오픈AI에 따르면 앞으로 2주 안에 유료 플랜인 챗GPT 플러스와 챗GPT 엔터프라이즈 가입자에게 이미지 내용을 인식하고 응답하는 기능과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이 가운데 이미지 인식 기능은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음성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iOS 버전과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미국 각본가를 대표하는 조직인 미국각본가조합 동서지부가 영화제작자협회에 대해 임금 상승과 노동 환경 개선, AI 사용 규제를 요구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5개월간에 걸친 파업을 실시하고 있었죠. 그런데 9월 25일 미국각본가조합은 협회와의 잠정적 합의에 이르렀다고 발표했습니다.

잠정적 합의 내용에 대해 양측이 자세한 내용을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보도에 따르면 협회 측은 TV 프로그램에 일정 수 각본가를 기용하고 각본가 수는 1시즌 에피소드 수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양측이 합의했다고 하는데요. 또 스트리밍 전송으로 인기를 얻은 작품에 대해선 각본가가 보너스를 받는 구조를 작성하는 걸 잠정적인 합의에 이르렀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가 안전하게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인 생성형AI 바이 게티이미지를 발표했습니다. 게티이미지 이미지 생성형 AI는 게티이미지가 소유한 크리에이티브 소재와 데이터로만 학습되기 때문에 이미지 생성 AI에서 주요 과제인 권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이 서비스는 엔비디아 커스텀 기계학습 모델인 피카소로 구축하고 학습에는 게티이미지 고품질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 소재 라이브러리 데이터만 이용했습니다. 따라서 생성된 이미지는 권리 문제를 해소해 기업은 안전하게 상용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게티이미지는 AI 생성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때마다 무제한 보상이 붙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픈AI 출신 멤버가 2021년 설립한 AI 기업 앤트로픽이 아마존으로부터 최대 40억 달러 투자를 받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앤트로픽은 투자를 받아 AWS를 기반으로 한 챗봇 AI 배포와 AI 칩 설계에 협력하게 되는데요. 아마존은 앤트로픽에 최대 40억 달러를 투자해 앤트로픽 소수주를 소유하는 것 외에 앤트로픽에 대한 주요 클라우드 제공자가 되어 클로드2를 비롯한 AI 계산 인프라를 AWS 트레이니엄과 인퍼런시아 칩 형태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보도에 따르면 2022년 스타링크 매출은 14억 달러다. 2021년 2억 2,200만 달러였던 만큼 폭증이라고 할 만큼 높다고 합니다. 또 스페이스X 보고에 따르면 2023년은 첫 3개월 수입이 15억 달러, 이익은 5,500만 달러로 2년 적자 이후 드디어 흑자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물론 CEO는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는 듯하네요. 지난 2015년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에게 실시한 예측에선 2022년 이익 70억 달러, 수입은 120억 달러를 전망하고 있었는데요. 가입자 역시 2022년 시점 활성 구독자 수를 100만 명이지만 일론 머스크가 예상했던 건 2,000만 명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