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메타가 인수했던 지피…셔터스톡에 매각했다

스톡 이미지 서비스인 셔터스톡(Shutterstock)이 GIF 라이브러리 지피(GIPHY)를 메타로부터 5,300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메타는 2020년 지피를 4억 달러에 인수했다고 전해지지만 영국 경쟁시장청 CMA가 GIF 독점으로 이어진다는 판단을 내리고 메타에게 지피를 내놓으라고 명령했다.

CMA는 지피는 API 등을 통해 다양한 기업이 이용하고 있으며 GIF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으로도 지위를 확립하고 있었기 때문에 GIF에 관한 기존 시장이 메타에 독점되어 버린다고 주장했다.

메타는 CMA 판단이 잘못됐다며 반론을 했지만 이후 CMA는 조사에 협력하지 않았던 페이스북에 벌금을 부과하고 2021년에는 인수를 철회하도록 명령헀다. 메타는 항소했지만 패소했고 2022년 지피는 매각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이르렀다. 메타는 2022년 10월 CMA 결정에 동의하고 명령대로 회사를 매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7개월이 지나 마침내 매각이 실현된 것이다.

메타 소유 플랫폼에서 채팅 서비스에서 지피를 사용한 예측 변환을 제공하던 메타는 지피 판매 이후 셔터스톡과 API 계약을 체결하고 계속 지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지피 API를 이용하는 틱톡이나 트위터와 같은 것.

셔터스톡은 지피 1만 4,000개 이상 API나 SDK를 이용해 API 생태계를 더 확대할 예정이다. 또 지피 웹사이트나 앱을 포함해 매일 13억 회 이상 검색을 실시해 매일 150억 회 미디어 노출이 일어나는 17억 명 일일 사용자를 획득한다고 발표했다. 지피를 이용해 스톡 사진을 찾는 전문가 뿐 아니라 캐주얼 대화까지 지피 마케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인수 발표가 있던 5월 23일 셔터스톡 주가는 거의 2% 상승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