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가 2019년 5월 출시한 초대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에 대해 지원을 종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능 업데이트가 더 이상 되지 않으며 앞으로 소셜 기능 일부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예정이다.
초대 오큘러스 퀘스트는 PC에 접속하지 않아도 단독으로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 기기로 내장 카메라로 주위를 촬영해 위치 추적을 실시하는 인사이드 아웃 방식을 채택해 번거로운 설정이나 고성능 게이밍 PC 없이도 부담 없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기기로 화제를 모았다. 2021년에는 후속 기종인 오큘러스 퀘스트2(Meta Quest 2)가 등장하기도 했다.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자는 트위터를 통해 메타 측으로부터 초대 퀘스트 지원을 종료하라는 이메일을 받았다고 한다. 또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도 메타가 사용자에게 보낸 초대 퀘스트 지원 종료를 알리는 이메일이 게시되어 있다.
메일에는 초대 퀘스트에 새로운 기능이 릴리스되는 건 사라진다는 것, 초대 퀘스트 자체는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파티 만들기 또는 참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또 2023년 3월 5일 이후에는 메타가 릴리스하고 있는 메타버스인 메타 호라이즌 홈(Meta Horizon Home) 소셜 기능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버그 수정과 보안 패치는 2024년까지 계속 나온다.
보도에 따르면 2022년 8월 가상현실 배틀로열 게임(Population:One)을 초대 퀘스트에서 실행할 수 없게 되어 초대 퀘스트 지원 종료 징후가 벌써 있었다고 한다. 메타는 수천 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력 절감을 통해 오래된 가상현실 기기 지원에 예산과 인력을 나눌 여유가 없고 초대 퀘스트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835 개발 지원이 종료된 게 이유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