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핸들 없는 자율주행車‧샤오미12 시리즈

웨이모가 자사 자율주행 시스템과 중국 자동차 대기업인 지리 차량을 통합한 핸들이 없는 차량공유 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차를 발표했습니다.

이 차량은 웨이모 자율주행 시스템인 웨이모 드라이버를 지커 전용 모델에 탑재한 것입니다. 기반인 지커는 지리가 모빌리티를 중시해 스웨덴에서 특별히 설계한 완전 전기 구동에 서비스 차량용에 특화한 모델로 가장 큰 특징은 핸들이 없다는 것입니다.

샤오미가 12월 28일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샤오미 12 시리즈 3개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스냅드래곤 8 젠1을 탑재한 대화면 모델인 샤오미 12 프로, 같은 칩셋에 화면 크기를 소형화한 샤오미 12, 샤오미 12 사양을 떨어뜨린 보급형 모델인 샤오미 12X가 그것입니다.

이들 제품은 지금까지 샤오미 제품 전개 방향성을 크게 바꾼 것입니다. 샤오미는 대화면 모델에는 노트라는 명칭을 써왔지만 최근에는 모든 제품이 대형화가 되면서 샤오미 12 프로는 카메라 성능을 높일 뿐 아니라 대형 화면 모델, 샤오미 12는 고사양이면서 들기 쉬운 크기로 소형화하는 등 플래그십 모델 중 대소 2개 크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샤오미 12는 아이폰13을 경쟁 모델로 한다는 걸 분명히 하고 있는데요. 이런 점에서 샤오미 역시 지금까지 대화면 일변도라는 방향성을 크게 바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국 정부가 비영리로 제공하는 LOGINK는 항만 물류 정보를 국제적으로 가시화하기 위한 해운 데이터 시스템이지만 중국 정부가 전 세계 해운 데이터를 장악, 상업적 또는 전략적으로 이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2007년 개발된 LOGINK는 중국 교통운송 당국이 관리하는 비영리 화물 데이터 시스템으로 화주를 국제적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네트워크입니다. 공공 데이터베이스와 중국 내 사용자 45만 명 이상, 거대 항구에 의해 입력된 정보를 조합해 이용하고 있으며 중국이 1,000조 규모 국제 인프라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디지털 실크로드, 일대일로 구상 일환으로도 이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중국 교통운송 단국은 이를 통한 데이터 수집이나 사용 관련 질문에는 일절 응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소비자시장청이 12월 24일 애플이 틴더나 매치 등 데이트 앱에 대해 자사 인앱 결제 시스템 이외 지불 방법을 인정해야 한다며 벌금 부과 성명을 냈습니다. 애플은 2개월 이내에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일주일당 500만 유로, 최대 5,000만 유로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번 성명은 지난 10월 소비자시장청이 앱스토어 인앱 구매 시스템 강요는 불합리하다며 시정을 명령했지만 애플이 대응하지 않은 이후 나온 것입니다.

러시아 법원이 불법 콘텐츠 삭제 지시에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구글에 72억 루블 제재금을 부과했습니다. 지금까지 러시아 정부에 의한 해외 기업에 대한 엄격한 자세는 잘 알려져 왔지만 이번 벌금은 과거 조치보다 더 강한 것입니다.

구글은 과격파 관련 페이지나 링크 등을 삭제하지 않는 것, 개인 정보를 국내 서버에 현지화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 등으로 이미 5,800만 루블 벌금이 부과되고 있는데요. 러시아 현지 보도에 따르면 타간스키 지방 법원이 새로 구글에 부과한 벌금은 72억 2,191만 6,235루블입니다. 이는 매출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지금까지 벌금 중 가장 거액입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