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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車, 공식 서비스센터 vs 민간업체 수리 가격차

전자 전기 제품이 고장나면 사용자가 수리하는 걸 금지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수리나 굣환 등 지원을 포함한 가격 설정을 실시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용자에게 고액 수리비 등을 일방적으로 청구하기 때문에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고액 수리비 등을 일방적으로 청구하기 때문에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수리할 권리로 소비자를 보호하는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 실례로 테슬라 차량이 고장났을 때 수리 견적을 테슬라 서비스센터에 의뢰했을 때와 직접 수리를 시도할 때 1만 달러 이상 차이가 나오는 사례를 소개해 눈길을 끈다.

수리할 권리는 전자기기 등을 수리하는 사람에게 제한이 걸리거나 수리하는 순정 부품과 도구를 유통하지 않는 등 소비자 불이익을 개선하려는 주장이다. 영국에선 2021년 7월 1일부터 수리할 권리를 보장하는 법률이 시행됐고 미국에선 소비자와 비인가업체가 수리를 제조사가 금지하는 걸 제한하는 대통령령을 예정하고 있다.

수리할 권리는 스마트폰이나 게임기, 트랙터 등 여러 다툼이 있지만 한 보도에서 테슬라 신차 사례를 들었다. 테슬라 모델3 차량 임대 회사가 도로 자갈에 부딪쳐 배터리팩이 손상되어 테슬라 서비스센터에 수리 견적을 의뢰하면 배터리팩 교체에 1만 6,000달러가 청구됐다고 한다.

이후 자동차리스 회사가 인터넷에서 다른 해결책을 찾았는데 그 결과 불과 700달러로 차량을 재주행 가능하게 할 수 있었다는 것.

자동차 고장은 배터리팩에 균열이 일어나고 냉각 시스템 손상이 발생해 엔진을 냉각하는 냉각수가 누출된 게 원인이었지만 통째로 팩을 교환할 필요가 없고 저렴한 부품으로 문제없이 고칠 수 있었기 때문에 비용 자체가 거의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차이가 생긴 가장 큰 원인은 원래 테슬라 서비스센터는 테슬라 모델3 수리 준비 없이 교체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배터리팩 고액 부담이 필요했던 것이다. 또 부품이 하나 손상된 것만으로 동일한 부품 유통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하게 교환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물론 냉각 시스템이 허약해 수리하기 어려운 설계상 문제와 배터리를 교환해 재사용하는 비용 효과에 대한 의문 등에 대한 불만도 지적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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